본문 바로가기
IT Tips

웹페이지에 숨겨진 메시지나 글자, 기호를 넣고 싶어요 !

by SenseChef 2012. 2. 26.

간혹 비 악의적인 목적으로 서로의 약속하에 숨겨진 메시지를 재미있게 전달하고 싶어 하는 사례들을 보았습니다.

예를 들자면 연인끼리 만날 날짜나 장소를 웹 페이지의 특정 영역에 넣고 둘 만 알고 싶어할 수 있겠지요 !

다음 링크에서 숨겨진 메시지를 찾아 보세요 !

http://mygoodmem.tistory.com/10

http://mygoodmem.tistory.com/11


찾으셨다면 당신은 매우 Sense 있는 1인이겠네요 !

그런데 메시지가 숨겨 있다는 전제 조건이 있었기에 가능했지,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웹 페이지 중의 하나였다면 찾기 힘들겠지요 ! 

못 찾으셨다면 다음을 참조 해 보세요 !

첫번째 링크의 페이지입니다.

그냥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내용의 웹 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웹 페이지를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서 Drag 하거나 Ctrl+A 키를 눌러 보세요 ! 그러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2번 째 줄에 내용이 보입니다. 

 
이번에는 2번째 링크입니다.

 


이번에도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Drag 하거나 Ctrl+A를 누르면 안 보이던 동그라미 부분의 내용이 보이네요 !

글자 사이에 들어가 있어 더 찾기가 어렵겠네요 !

그런데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1개가 더 있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첫번쨰 방법 설명하고 계속 하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했을까요 ?

여기는 티스토리에서 글을 올리는 사례인데, 글을 올리면서 숨기고 싶은 부분의 글자색을 흰색으로 하면 됩니다. 바탕색이 통상 흰색이므로 흰색으로 글씨를 입력해 두면 안 보이겠지요.

그런데 마우스로 Drag 하거나 Ctrl+A로 전체 선택을 하면 Windows OS가 해당 영역을 반전 시켜 보여 주기 때문에 그 때 보이게 되는 것이 원리입니다.

티스토리외에 글자 색을 지정할 수 있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사이트에서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한글이나 MS-Word로 문서 작성할 때, Auction에서 물품을 올릴 때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2번째 링크에 있는 다른 숨겨진 메시지입니다.

Internet Explorer를 이용하는 경우인데요, View>Source를 하면 HTML로 된 Tag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HTML tag로 된 상기 웹 페이지의 Source인데요, 내용이 길답니다.

그런데 서로 정해진 키워드, 예를 들어 "장소"가 들어간 것을 안다면 Ctrl+F를 눌러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요 !

찾아보니 "다음 만날 장소는 학교 옆 카페에서 3월 10일에"라는 메시지가 숨어 있었네요 !

재미있나요 ?

 



어떻게 넣었을까요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 쓰는 기준인데, 이는 어느 곳이라도 HTML 코드를 직접 넣을 수 있거나 편집할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예: Auction에서 물품 등록 시). 글을 쓸 때 티스토리의 경우 우측 상단 부분에 있는 HTML 박스를 클릭하면 일반 Text가 아닌 HTML 코드를 직접 넣을 수 있습니다.


이후 문서 내의 원하는 곳에 <!--  메시지 -->를 추가 하면 됩니다.


<!--  -->는 HTML tag로 참조 목적으로 글을 남겨 두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을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개발자들이 나중에 참조 할 수 있도록 개발 방향이나 해당 부분의 기능에 대해 간략히 기입해 두는 용도로 사용한답니다.

 


재미있었나요 ?

방법은 몇가지가 더 있을 것 같은데 이 정도로 마무리 하려구요 !

Sense 있는 당신 , 벌써 다른 방법이 생각 나셨군요 ! 훌륭합니다.

수고 하셨어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