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구글 임원이 얘기하는 억만장자 되는 방법

by SenseChef 2013. 9. 25.

누구나 꿈을 꾸는 억만장자의 꿈, 과연 어떻게 가능할까 ?

 

구글이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쟁쟁한 IT 기업들은 모두 조그마한  벤처 기업에서 시작 되었다. 애플의 경우 가정집의 차고에서 회사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성공 신화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성공을 꿈꾸고 있다. 그러나 이들 중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처절한 실패를 맛본다.


그렇다면 벤처로 시작해서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 이미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경험과 조언을 듣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IT 업계의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구글의 임원들이라면 우리들에게 무엇인가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비법을 알려 줄 수 있을 듯 하다.


최근 호주에서 개최된 Google 행사에서 구글의 고위 임원들이 벤처로 시작해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힌트를 주고 있다(출처). 실제로 그들이 경험을 통해 체득했을 성공의 교훈은 누구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기에 이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성공과 부자에 대한 꿈, Source: Office clipart


 

IT 기술을 잘 모르기에 오히려 성공할 수 있다. 고정 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창조성 !

 

IT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IT 분야의 기술에 해박한 전문가가 되어야만 한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의 상당수는 기술자가 아니다. 


기술자나 전문가들은 현재 기술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또한 과거에 자신이 실패했거나 다른 사람이 고배를 마셨던 아이템이나 방법은 거들떠 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른바 고정관념이 기술자나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상상과 창조성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기술을 잘 알고 있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면 벤처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기술자나 전문가여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큰 성공을 이룬 사람중에는 기술자나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다.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무한하게 자유로운 상상의 날개를 펼 수 있다. 그들에게 이 세상은 아무런 장벽도, 제한도 없는 세상이기에 그들의 생각과 사고는 매우 유연하고 창조적일 수 밖에 없다. 고정 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이러한 자유로운 창조와 혁신 과정을 통해 신선한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 방식이 나오곤 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손가락 터치 방식으로 작동하는 스마트폰을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IT 전문가들은 어떻게 평가 했을까 ? 아마도 전문가들은 실패할 수 있는 원인을 100개도 더 말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 당시 굵은 손가락으로 전화기의 작은 화면에서 정교한 조작을 할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는 성공했고 혁신을 이룬 세기의 인재로 칭송 받고 있다.


이처럼 스티브 잡스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그가 기술자도 아니고, 과거의 실패에 집착하지 않는 무한한 창조성을 가졌기 때문일 수 있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 해라 ! 

 

새로운 혁신이나 성공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은 의외로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통해 찾을수도 있다. 자신이 평소 느끼는 불편함,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필요성 등을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기 이전에는 집이나 사무실 밖을 나가면 인터넷 검색 자체를 할 수 없었다. 모든 것이 PC를 통해 가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야외에서 인터넷에 연결 되지 않음에 대한 불편함을 분명히 느꼈을 것이다.


이러한 니즈(Needs)에 의해 누군가는 모바일 컴퓨팅 방식에 대해 고민했을 것이며, 그 과정에서 PDA, 노트북, 넷북을 거쳐 결국 스마트폰까지 나왔을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멀리서,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서 찾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불편함, 개선요구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현재 느끼는 불편함, 개선 필요성에 대한 해법을 제시 한다면 벤처를 통한 성공 가능성은 매우 증가 할 것이다.

 

 

사업은 많은 돈도, 막대한 광고비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우선 시작해라 !

 

벤처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돈이 없어 시작하지 못한다는 푸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처음부터 넉넉하게 시작할 수는 없으니 소규모로 먼저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 이민자 중 미국 공항에 도착했을때 호주머니에 100 달러(약 12만원) 밖에 없는 사람과 10만 달러(약 1억 2천만원)를 갖고 있는 사람 중 누가 성공 가능성이 높을까? 놀랍게도 수중에 단돈 100달러를 갖고 있는 사람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100 달러 밖에 없는 사람은 당장 먹고 살 걱정을 해야 하기에 성공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넘쳐 나며, 도착한 날부터 접시 닦이나 청소를 하면서 성공에 대한 열정으로 돈을 모아 나갈 것이다. 그러나 10만 달러나 갖고 있는 사람은 여유가 넘쳐난다. 천천히 미국에 대해 알아 나가자 하는 생각으로 나태해 질 수 있다. 그러다보면 수중의 돈은 점점 없어지고 결국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물론 위의 사례를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모든 것이 갖춰지기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시작이 반이니 우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도 이제는 SNS나 블로그 등의 여러가지 홍보 수단이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된다. 벤처가 처음부터 TV 광고를 통해 제품 홍보를 시작한다면 비용 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좋은 아이디어로 벤처를 하고자 한다면 충분한 돈이 준비 되지 않았더라도 우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템만 좋다면 투자 하려는 곳이 많고 구전 효과와 같은 값싼 홍보 수단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과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접근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야 한다.

 

다르게 생각하라는 말은 'Think different"라는 광고 카피처럼 누구나 쉽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이다. 그러나 실천이 어려운 것 중의 하나이다. 이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사업 아이템은 더 이상 없을 수 있다. 단지 기존 방식에 일정 부분 변형을 가해 편리하게 만드는 것만 가능한지도 모를 일이다.


거리에 나가보면 빵집(베이커리, Bakery)이 많다. 그런데 기존의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들이 공장에서 반죽을 받아와 만드는데 누군가는 이것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다. 신선하고 방부제가 적게 들어간 맛있는 빵을 소비자들이 원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로 요즘 저렴한 가격의 즉석 빵이라는 프랜차이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형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된 영역에서 성공을 이루고 있다.


이처럼 빵집이라는 사업 아이템은 벌써 수많은 사람들이 했던 것이지만 여전히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성공 방정식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생각해 새롭고 편리하고 저렴한 방식을 찾아내 사업화에 성공한다면 아무리 진부한 아이템이라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얘기한 성공 방식들은 어찌보면 지극히 타당하고 새로운 것이 아닐수도 있다. 그러나 그만큼 기본에 충실한 것이 중요함을 얘기해 준다. 우리 주변에는 벌써 수많은 성공 아이템이 널려 있고, 자신만이 그 성공 방정식을 풀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자신의 주변에서, 자신이 익숙한 분야에서, 자신의 문제 해결을 통해 사업 아이템을 찾아 낸다면 억만장자라는 벤처 기업가의 꿈은 멀지도 않은 것이며, 바로 당신 자신의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