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ips

자동차 Temp Actuator 교체 방법

SenseChef 2017. 11. 28. 14:42

자동차에서 찬바람 또는 더운 바람만 나와요 ! 템프 액츄에이터가 고장났어요 !

자동차에서 찬바람이나 뜨거운 바람만 나오는 경우 템프 액츄에이터가 고장난 경우가 많다. 냉각수 부족이나 써모스텟의 고장일 가능성도 있지만 템프 액츄에이터의 고장 가능성이 더 높다.

관련 글 읽기: 자동차 히터나 에어컨 고장으로 차거나 뜨거운 바람만 나올 때 점검방법 총정리


템프 액츄에이터의 부품 가격은 14,000원 정도이다. 카센터에서 이를 교체하는 경우 7만원에서 10만원 든다. 공임이 꽤 되기 때문이다.

이에 템프 액츄에이터를 직접 교체해 보았다. 필자의 차종은 현대자동차 아반떼HD이다. 이 글이 템프 액츄에이터를 자가 수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템프 액츄에이터 교체 방법

아반때 HD의 경우 템프 액츄에이터가 전방 조수석 안쪽의 히터 콘트롤 밑에 있다. 따라서 조수석 부분을 분리해야 템프 액츄에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우선 글로브 박스를 분리한다. 아래 사진은 글로브 박스의 모습이다. 우측 끝에 걸쇠가 있다.


걸쇠의 안쪽 홈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른다. 그러면 앞부분이 살짝 뜬다. 움직임에 따라 글로브 박스를 살짝 안으로 움직여준다.


걸쇠 부분이 조금 더 들려 있는 모습이다.


이제 걸쇠가 많이 들려져 있다. 이걸 형태에 맞춰 빼내면 된다. 이는 에어콘 필터를 교체할 때에도 적용된다. 글로브 박스를 제거해야 에어콘 필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제 걸쇠를 손으로 잡아 빼면 된다.


빠진 뒤의 모습이다. 좌측의 모습이다. 이를 보면 글로브 박스 걸쇠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브 박스의 하단에도 빠지지 않게 지지해 주는 것이 있다. 사진의 빨간색 원 부분이다. 이것을 드라이버 등으로 우측으로 제껴주면 빠진다.


에어콘 필터가 설명 대상은 아니지만 글로브 박스 탈거 과정에서 나타나므로 이것도 설명하려 한다. 에어콘 필터를 빼려면 빨간색 원 부분을 눌러 앞으로 땡기면 된다.


에어콘 필터 커버가 분리된 후 모습이다. 내부에 에어콘 필터가 들어있다. 이걸을 손으로 잡아 빼면 된다. 공기 흐름방향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데 새로운 필터도 방향에 맞게 끼우면 된다.

에어콘 필터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자동차 실내 공기의 품질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글로브 박스 프레임을 제거하기 위해 글로브 박스 측면의 커버를 제거한다. 빨간색 원에 있는 것처럼 손잡이가 있으니 이걸 잡아 빼면 된다.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경첩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 조심 잡아 당겨 빼면 된다.




측면 커버가 제거된 모습이다. 빨간색 원처럼 경첩으로 고정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 해 빼기 바란다. 잘 빠지지 않는다면 경첩이 있는 부분에 일자 드라이버 등을 넣어 벌려주어도 좋다.


 



 



이제 글로브 박스 프레임을 고정하는 나사가 보인다. 이를 뺀다.




이후 아래 그림에 있는 것처럼 글로브 박스 프레임의 전면부 나사를 제거한다. 나사를 제거한 후 글로브 박스를 빼면 된다. 글로브 박스의 좌측 측면 부분에 경첩이 들어 있으므로 이 부분이 빠지도록 힘을 가해 분리한다.


글로브 박스가 완전히 분리된 모습이다. 여러 측면에서 찍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글로브 박스가 제거되고 나면 드디어 히터 부분이 보인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원 부분은 히터의 뜨거운 열기를 발 쪽으로 보내주는 관로이다. 이는 일반 플라스틱 관이다. 이를 조심스럽게 분리한다.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에 단순히 빼면 된다.


관이 빠지고 나면 히터 내부가 보인다. 빨간색 네모칸 안 부분에서 따뜻하거나 차가운 공기가 나온다. 이 안에 밸브 형태의 전환기가 있으며 그 위치에 따라 히터 또는 에어콘을 통해 공기가 들어온다. 템프 액츄에이터도 이 안의 전환기를 조절한다.

템프 액츄에이터는 아래 사진의 빨간색 원 부분이다.


드디어 템프 액츄에이터(Temp actuator)가 모습을 드러낸다. 빨간색 원 안이다. 플라스틱 프레임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다. 제거하기 위해서는 나사를 3개 제거해야 하는데 공간이 넉넉하지 않아 공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고장난 템프 액츄에이터를 제거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걸쇠가 나온다. 이를 손으로 움직여보면 히터 관 내에서 무엇인가 전환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템프 액츄에이터도 이를 움직여 난방과 냉방을 조절한다.


템프 액츄에이터 교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3군데의 나사를 제거해야 한다. 공간이 좁은 안쪽은 손잡이가 짧은 드라이버를 이용해야 한다. 또는 구부려서 사용해도 좋다.

템프 액츄에이터 자체의 교환은 간단하다. 기존 것을 분리한다. 기존 고장난 것에서 하얀색 플라스틱 부분을 빼 새로운 템프 액츄에이터에 결합시킨다. 이를 장착 후 나사로 결합하면 교체 완료이다.


아래 사진은 템프 액츄에이터를 클로즈업 해서 촬영한 것이다. 어둡기에 촬영된 사진을 밝게 처리했다.



템프 액츄에이터의 부품 박스 모습이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이 부품 이름을 Actuator-Temp Dr라 한다. 템프 액츄에이터 도어라고 부품점에 얘기하거나 97159 2L000이라는 부품번호를 알려줘도 된다.


템프 액츄에이터의 부품 가격은 14,410원이다. 주변의 현대자동차 부품 대리점을 검색하여 방문하면 쉽게 살 수 있다.



템프 액츄에이터 부품 모습이다. 빨간색 원 안의 노란색 부분에 흰색 가동부분이 결합되어 동작한다. 원안이 회전하면 이에 따라 흰색 가동부분이 움직이다.


아래 사진의 좌측은 가동 부분이 결합되지 않는 상태이다. 부품을 구매하면 좌측과 같은 모습이다. 이에 기존 고장난 템프 액츄에이터에서 흰색 가동부분을 결합하면 우측 모습이 된다.


필자의 템프 액츄에이터 자가 교환 후기를 참조해 자가 수리를 도전해 보기 바란다.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부분을 분리해야 했다.

따라서 시간이 있거나 자가 수리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만 시도해 보기를 권고 드린다. 자가 수리해 보면 자동차 구조를 알 수 있어 각종 기기나 기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편리한 자동차 생활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