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윈도우 8 테블릿 무엇을 기대 할까요 ?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IT 동향

MS의 윈도우 8 테블릿 무엇을 기대 할까요 ?

센스쉐프 SenseChef
댓글수0

 

올해 4분기에는 드디어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8 테블릿이 출시 될 예정입니다. Windows 8의 경우 터치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Metro UI를 채용하고 있기에,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불편할지 모르나 테블릿 컴퓨팅 환경에는 매우 적합한 운영체제입니다.

 

이미 테블릿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애플의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테블릿 등과 경쟁을 통해 Windows 8이 얼마나 선전을 할지도 주요한 관전 포인트입니다.

 

아직 윈도우즈 8 테블릿이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이번에 대만에서 개최된 Computex에 전시된 제품들이나 관련 제조업체들의 열정을 보면 Windows 8은 테블릿 시장에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Image source: http://softsupplier.com/   Metro UI가 적용된 Windows 8

 

 

그렇다면 Windows 8을 우리가 기다리는 이유, Windows 8을 앞으로 많이 쓰게 될 것으로 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1. PC Windows와의 유사성에 따른 편리성

    Windows 8이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등의 PC에서 사용하는 Windows와 동일 계열의 운영체제이므로, 사용되는 용어나 폴더 개념, 보안 등급 등 많은 부분에서 PC 환경과 유사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PC에서 Windows를 사용해 온 이용자라면 Windows 8 테블릿 컴퓨터에도 쉽게 익숙해지고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Windows 8의 장점 중의 장점입니다.

 

2. PC와의 데이터 호환성

    1번 항과 동일한 사유로 PC Windows와 Windows 8간 데이터 교환 시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PC에서 이용하던 엑셀 화일이나 파워포인트 등의 화일을 별도의 변환 소프트웨어 없이 쉽게 공유 또는 복사해서 Windows 8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변환 소프트웨어나 PDF 화일로 만들어서 읽어야만 하는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의 테블릿과 비교되는 기능입니다.

 

3. 개발자 지원 및 개발 환경의 호환성

    Open source로 운영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 파편화(Fragmentation) 현상 때문에 개발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안드로이드 대비 Fragmentation 상황은 좋으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수십년간 축적해 온 개발자 운영 및 지원 경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Windows 운영체제에 익숙해져 있는 수많은 개발자들이 쉽게 Windows 8의 앱을 개발할 수 있기에, 비록 MS가 후발주자라 하더라도 애플 등과의 앱 경쟁에서 쉽게 밀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4. 플래쉬 등의 모든 소프트웨어 환경의 완벽한 지원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한 후 이용자들의 불편 사항 중 하나는 플래쉬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도 잘 안되고 있는데, Windows 8은 PC에서 Windows 운영체제가 그랬던 것처럼 Windows 8에서도 플래쉬를 완벽히 지원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테블릿 환경에서도 PC에서 이용했던 소프트웨어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아마도 Windows 8이 유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들외에 단점들도 예상됩니다.

 

전통적으로 PC에서의 Windows 운영 체제 및 인텔의 칩셋 정책은 전력 소모량 보다는 속도였습니다. CPU 속도가 얼마나 빠르냐, 얼마나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고 읽을 수 있느냐 등의 Speed 관점이었습니다. 그러나 테블릿 환경은 속도도 중요하지만 배터리 소모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운영체제라 하더라도 배터리가 금방 소모 된다면 쓸모 없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발열 및 배터리 소모량 관점에서 애플은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플래쉬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던 것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8에서 전력 소모량 이슈를 어떻게 잘 정합 시킬지가 앞으로의 Windows 8에서의 중요한 경쟁력 포인트입니다.

 

Windows 8이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지만, PC의 계보를 잇는 우리에게 익숙한 운영체제로서 Windows 8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앞으로 Windows 8 테블릿이 속도 및 전력 소모량까지 최적화 시켜, 애플의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계열의 아이패드와 발전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하기를 기대 합니다.

 

또한 이미 혁신적인 애플에게도 큰 도전으로 다가와,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이 더욱 혁신적이 되도록 기폭제가 되는 시장의 Driver로서 Windows 8이 Positioning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

https://sensechef.com/201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