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ips

저사양 컴퓨터에서 Windows 속도 향상 방법

 

컴퓨터 속도가 많이 느려졌어요 ! 속도 빨라지게 할 수 없을까요 ?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자꾸만 속도에 불만을 갖게 된다.


컴퓨터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할수록 쌓여가는 처리량 부담에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광고 유발 또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은 설치된 후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백그라운드(Background)에서 계속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백신 소프트웨어의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해야 컴퓨터에 유해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면 이를 즉시 감지 및 제거할 수 있다.

 

인터넷 검색 창, 아래아한글 편집 창, 압축 해제 프로그램 등을 동시에 띄워 놓아도 속도가 저하된다. 컴퓨터가 동시에 처리해야 할 업무량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컴퓨터의 속도를 향상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Windows의 화면 표시를 최적 성능으로 바꿔 보세요 !

 

새로운 Windows 운영체제가 나올 때마다 화려한 인터페이스가 계속 추가된다. 화면의 색 표시가 화려해지며, 아이콘도 더욱 멋있게 변모된다. Windows 창을 열거나 이동 시킬 때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이 적용 되기도 한다.

 

이러한 멋진 모습으로의 변화는 컴퓨터가 처리해야 할 업무량이 증가 됨을 의미한다. 필연적으로 컴퓨터 전체의 속도 저하를 유발 시킬 수 밖에 없다.

 

다행히 Windows 운영체제는 컴퓨터의 화면 처리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컴퓨터 화면의 화려한 모습이 필요 없다면 단순 방식의 최적 모습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바탕 화면의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이후 "속성"을 클릭한다.

 

제어판 창이 나오면 좌측 상단에서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시스템 속성"창이 나오면 "고급" 탭을 클릭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이후 나오는 성능 옵션 윈도우에서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최적 성능으로 조정(P)"를 누른다.

 

위의 단계를 완료하면 화면의 모습이 바뀐다. 아래 사진은 최적 성능으로 설정을 변경하기 전 모습이다. 우리가 익숙하게 보아 온 일반적인 WIndows 모습이다.

 

아래 사진은 최적 성능으로 변경된 후 모습이다. 화면의 배색도 좀 더 간단해지고, 시작 버튼도 정말 단순하게 변했다. 컴퓨터가 처리해야 할 작업량이 무척 줄어들었을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제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컴퓨터를 이용해보면 성능 향상을 실감할 수 있다. 저사양 컴퓨터를 이용 중이거나 컴퓨터로 동시에 처리해야 할 업무가 많다면 위처럼 화려함을 버리고 최적 성능으로 바꿔보기 바란다.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불필요한 광고성 또는 악성 소프트웨어, 더 이상 사용치 않는 소프트웨어를 제거하자 !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이루려면 컴퓨터에서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거해야 한다. 일부 악성 코드 탐지 소프트웨어들의 경우 이용자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지 않으면서 컴퓨터의 자원만 고갈 시키는 경우가 많다. 감지만 하고 제거 하려면 돈을 내라 요구하기 때문이다.


바이러스 등의 악성 소프트웨어 역시 컴퓨터 성능을 저하 시킨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백그라운드에서 은밀하게 실행 되며 컴퓨터 CPU의 속도를 떨어 뜨린다.


꼭 필요했던 소프트웨어였으나 이제 사용치 않는 것이라면 과감히 삭제하자. 사용한지 6개월이나 지났는데도 앞으로 3개월 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으면 삭제하는 것이 좋다.


더하기보다 빼기의 미학이 인생에 더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화려한 성능의 포기,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제거라는 일련의 빼기(마이너스)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컴퓨터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지후대디 2015.08.23 21:42 신고

    올 상반기는 너무 바쁜 시간을 보냈는지라 오랜만에 들렸습니다. 요즘 회사에서 지급받은 인터넷 서핑용 PC의 사양이 너무 낮아서 무용지물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도 이런 방법들 사용해 봐야 겠습니다.

    • SenseChef 2015.08.23 22:03 신고

      아 ! 저도 일이 많아 글도 거의 못 쓰고, 방문도 못했네요. 앞으로는 좀 더 시간을 내어 보려구요.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