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보정

직접 손으로 쓴 글씨 포토샵으로 이미지에 합성하고 싶어요 !(0028)

오늘 방명록에 자신이 직접 쓴 글씨를 어떻게 포토샵으로 이미지에 넣을 수 있는지 문의 하셔서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작업 완료 이미지

글씨를 불러 들인 후 Layer style에서 Stroke로 효과를 준 경우입니다.

 



이번에는 글씨에 바탕을 넣어 보았습니다. 바탕색이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예시적으로 이렇게도 할 수 있음을 보여 드리기 위해 올립니다. 바탕색은 노랑계열로 Gradient를 부분적으로 적용한 경우입니다.

 



원본 이미지

 


손으로 쓴 글씨

 


A4지에 가로 방향으로 종이를 놓고 마커펜으로 굵게 쓴 후 스캐너로 스캔 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회전 하지 않으면 적용하기 힘듭니다.

이 이미지를 90도 시계 방향으로 회전 시키려면 Image>Image rotation> 90도 CW로 하시면 됩니다. CW는 Clockwise로 시계가 도는 방향이라는 의미입니다.


스캔 후 불러 들인 이미지

 


위는 이미지 스캔하여 포토샵으로 불러 들인 후 바탕인 흰색 영역을 제거 한 이미지이나 여전히 스캔 시의 Noise가 남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불러들인 손 글자 레이어에서 Layer style중 Stroke를 적용해 보면 Noise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지우개 툴로 Noise가 있는 부분들을 지워주면 됩니다.

세부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이에 손으로 글씨를 굵게 씁니다. 검정색이 좋으며, 빨간색 등인 경우 나중에 합성할 때 흐릿하게 보이기 쉽습니다. 예제 만들때 "희망을 향해"라는 글자는 빨간색으로 씌여졌기에 약간 흐릿하게 불러 들여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글자색을 검정색에서 다른 색으로 바꾸려면 Layer style에서 Color overlay를 이용하면 됩니다.

흰색 바탕에 글자를 썼지만 합성 시 흰색 여백이 합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려하여  Select>Color range 기능을 이용하여 흰색 부분만을 선택 영역으로 만든 뒤 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글자 이미지의 경우 흰색이 강하기 때문에 Sampled colors 또는 Highlights를 이용하여 작업 했습니다.
  
원본 이미지를 Open합니다.

방금 글자 부분만을 추출한 글자 이미지를 별도의 레이어로 불러 들입니다.

글자의 크기를 바탕화면 이미지의 크기에 맞게 Ctrl+T로 Size를 조정 후 위치를 맞춰 줍니다.

손 글자 부분의 배경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Layer를 만든 후 Rectangular Marquee tool로 사각형으로 선택 영역을 만들어 준 후 각자 기호에 따라 Gradient tool로 색을 채워주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글자의 윤곽등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손 글씨 레이어에 Drop shadow, Color overlay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되었나요 ?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  남겨 주세요 !

수고 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