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ips

오래된 PC를 Torrent 서버로 활용하자

by SenseChef 2013. 5. 26.

오래된 구형 PC가 아깝다. 아직도 쓸만한데 ~

 

PC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고속의 대용량 PC가 많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수년 전에 구매했던 PC가 고장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교체한다. 새로운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여전히 과거의 PC는 쓸만하고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 오래된 PC를 콘텐츠 다운로드 용으로 이용 중이다. 정확히는 토렌트(Torrent) 전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무척 경제적이고 실용적이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구형 PC를 토렌트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소프트웨어, Image source: qbittorent.org

 

 

구형 PC를 모니터 없이 웹 인터페이스 가능한 토렌트 서버로 활용하면 경제적이다.

 

토렌트를 통한 화일 다운로드의 경우 화일 배포처(Seed)가 많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그러나 배포하는 사람이 거의 없거나 해외로부터 받는 것이라면 다운로드에 하루 또는 수일이 걸리기도 한다. 이런 경우 컴퓨터를 계속 켜 두는 것은 그리 경제적이지 않다. 전기료도 발생하고 하드 디스크 등 부품의 수명도 단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형 PC를 서버로 설정하고 컴퓨터 모니터 없이 웹 접속을 통해 모든 걸 관리할 수 있으면 경제적이다. 이런 목적 하에 만들어진 공개 소프트웨어가 qBittorrent라는 토렌트 접속 프로그램이다.

 

 

구형 PC에 리눅스 및 qBittorrent 설치 후 모든걸 웹(Web)으로 관리한다.

 

필자의 경우 구형 PC에 Ubuntu 리눅스를 설치하고 여기에 qBittorrent-nox를 설치했다. 설정을 끝내고 나면 어떤 PC에서든 이 서버에 원격 접속하여 Torrent 화일 다운로드를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컴퓨터에는 모니터가 필요없기에 전기료가 무척 절약된다. 필요할때마다 웹을 통해 접속하면 되기 때문이다.

 

야래는 실제 이용중인 화면이다. 구형 PC에 원격에서 웹으로 접속하면 된다. 공유기를 통해 외부 접속과 연계시키면 어디서라도 접근 가능하다. 필자는 공유기 업체가 제공하는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해 도메인을 등록하고 포트번호 9100번으로 이용 중이다.  도메인명은 편의상 xxx로 표기했다. 

 

아래 화면에 있는 것처럼 토렌트 접속에 대해 모든 걸 관리할 수 있다. Bittorrent 등의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견주어 불편함이 없다. 

 

 

 

받고 싶은 화일의 토렌트를 다운로드 받아 적용할 수도 있다. File 메뉴 밑의 + 버튼을 클릭하면 토렌트 화일을 지정할 수 있다.

 

 

 

요즘 많이 이용하는 마그넷으로도 지정할 수 있다. Edit 메뉴 밑의 버튼을 클릭하면 마그넷을 넣을 수 있다.

 

qBittorent는 리눅스가 아닌 Windows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WIndows 7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니 리눅스에 익숙치 않다고 하여 포기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는 세부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치는 않는다. 그러나 설치 중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하기 바란다. 소프트웨어는 다음의 웹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qBittorrent 홈페이지 방문하기   다운로드 페이지

 

지금도 필자의 집 한켠에서는 구형 PC가 모니터도 없이 씩씩하게 돌아간다. 열심히 필자의 요청에 따라 일을 하고 있다. 집 외진 곳에 있지만 필자에게는 무척 중요한 PC가 되었다.

 

이처럼 구형 PC도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메인 PC가 될 수 있다. 꼭 토렌트용이 아니어도 좋으니 활용 방법을 찾아보기 바란다. 웹 서버로 만들어 가족, 집안, 친구들의 블로그, 화일 서버로도 만들 수 있다.

 

구형 PC에 새 생명을 불어 넣어주자. 나이 들었다고 꾀를 부리지도 않고 열심히 일을 할 것이다. 다시 소중한 존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