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ips

카카오톡 수신 지연 문제 해결 방법 총정리

by SenseChef 2012. 8. 4.

 

국민적인 앱, 카카오톡 정말 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래서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많이 이용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WiFi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경우,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수신 알람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되곤 합니다.

따라서 WiFi로 접속하여 이용 중에는 상대방이 메시지를 보내더라도 보냈는지 알 수가 없어 바로 읽을 수 없으며, 상대방으로부터 카톡 메시지를 무시했다는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알람 수신 지연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

 

동일한 스마트폰에서 3G나 LTE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수신 지연이 발생하지 않으며, WiFi를 이용하는 경우메만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자체의 문제는 아닙니다.

 

카카오톡 서버의 경우 데이터가 3G로 오거나 WiFi로 오느냐를 차별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카카오톡 서버측의 문제도 아닙니다. 따라서 이는 스마트폰의 WiFi 설정에 이슈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주로 발생되는데, 확인해 보니 WiFi의 절전 설정에 이슈가 있었습니다. WiFi의 경우 3G나 LTE 대비 전력 소모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 하기 위해 화면이 꺼져 있는 경우 자동으로 WiFi는 절전 모드로 전환되어 WiFi 접속이 차단됩니다. WiFi만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WiFi가 절전 모드로 되면 외부로의 데이터 접속이 차단되기에, 카카오톡 앱도 서버에 연결할 수 없어 수신할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없고, 이것이 수신 전송 지연의 이유가 된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절전 모드에서 WiFi 접속 차단이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톡 수신 메시지를 바로 확인 하려면 WiFi 절전 설정을 해제하면 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S의 경우이나 다른 기종도 유사합니다.

 

 

환경설정을 실행합니다.

 

 

 

무선 및 네트워크를 실행합니다.

 

 

 

Wi-Fi 설정을 실행 합니다.

 

 

 

 

하기의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갤럭시S의 경우 스크린 하단에 있는 왼쪽 버튼입니다.

 

 

 

아래처럼 하단에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중 고급 설정을 누릅니다.

 

 

 

Wi-Fi 절전 정책을 누릅니다.

 

 

여기가 핵심 설정 부분입니다. 기본 설정 사항으로 "화면이 꺼질 때"가 선택 되어 있는데 이를 "전환 안 함"으로 바꿉니다. 화면이 꺼질 때는 WiFi가 대기 모드에서는 차단 되는 것이구요, "전환 안 함"인 경우 대기 모드에서도 WiFi가 계속 동작합니다.

 

 

 

이상과 같이 설정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화면이 꺼지고 대기 모드에 들어가더라도 WiFi가 차단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카카오톡 수신 메시지를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관련 문의 사항 있으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