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보정

옛날 사진, 오랜된 사진을 복원하고 싶어요!(0022)

이번에는 오래된 사진, 빛바랜 사진의 복원 작업을 진행코자 합니다.

예전에 Digital camera가 없던 시절에는 필름 카메라로만 사진을 찍고 종이에 인화해 두었는데, 사진을 접어 보관 하거나 접혀져서 나중에 보면 흉하게 선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옛날 그림인데 접어서 보관 했기에 중간에 선이 뚜렷하게 나와 있어 이를 없애려는 작업입니다.

복원 후 사진



Original 사진( http://visipix.dynalias.com에 있는 공개 사진을 이용)


이미지를 복원하는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얼마나 원본을 훼손하느냐입니다.

잘못 Touching을 하면 원본의 느낌이 없어질 수도 있지요. 따라서 저는 위의 이미지에서는 보기 흉한 세로선을 없애되 배경이 아닌 그림의 Detail 부분은 약하게 보정 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따라서 보정 전, 후를 비교해 보면 보정 후에도 아직 선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는 의도적인 것입니다. 물론 선이 있었던 느낌을 완전히 지울 수 있지요 !

작업을 위해 원본 이미지를 불러 들입니다.

작업 전에 Duplicate layer로 원본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를 복사해 두고 여기에서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에 Back ground에 있는 원본 이미지와 보정 결과가 반영되고 있는 복사 레이어를 비교하여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지요.

사용한 Tool은 Spot healing brush tool과 Clone stamp tool입니다.

이중 사용이 용이한 것은 Spot healing brush tool이며, Brush를 없애고자 하는 선을 따라 가면서 누르고 있으면, 해당 영역 내의 이미지 값을 평균하여 대체할 이미지를 자동적으로 산출하여 적용합니다.

반면에 Clone stamp tool은 대체할 이미지의 Source 영역을 직접 선택하고 원하는 곳에 이를 대체하는 것으로 Source 영역이 부적절하게 사용된다면 부조화가 발생합니다.

Clone stamp tool을 선택하고 Source로 사용할 이미지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 시킨 후 Alt 키를 누려면서 클릭하면 Source 영역으로 설정 됨

따라서 이미지 내의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2가지 Tool을 조합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수고 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