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보정

예쁘고 어울리는 그림자, 음영을 넣어봐요 !(0032)


이미지를 꾸미는 경우 이미지에 있는 사람이나 건물에 그림자나 음영이 들어가 있으면 예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있던 해나 전구 등의 인공 조명에 의한 그림자 외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빛이 들어오는 것처럼 표현할 수 있어 좋습니다.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Retouched image)



사용된 원본 이미지입니다.
(Original image, source: http://visipix.com)


원본 이미지의 경우 뭔가 특색도 없고 전체적으로 회색이 강해 동상의 밝은 색과도 잘 안 어울립니다. 또한 높은 곳에 동상이 있어 빛이 있더라도 그림자는 아래 바닥에 만들어지니 안 보이는 것이 정상적이겠지요 !

그런데 이를 인공적으로 만들어 넣으려고 합니다.

작업 순서입니다.

1. 포토샵으로 원본 이미지를 불러 들입니다.

2. Background layer를 복사합니다(Duplicate layer). 이후 이 레이어에 대해 Edit>Transform>Distort를 적용합니다.
 




3. Distort이 적용되면 레이어 내의 이미지에 조절점이 아래 그림처럼 생기는데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아래쪽으로 원하는 형태로 찌그려트립니다.



4. 원하는 형태로 될 때까지 조절한 후 옵션 바 상단에 있는 적용 아이콘(우측 상단 꺽쇠 모양)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이후 그림자의 경우 컬러가 아닌 흑백이므로 그림자 레이어에 대해 Image>Adjustment>Black & White를 이용하여 흑백 이미지로 만들어줍니다.

5. 그림자의 경우 그대로 적용할 수도 있으나 깔끔하게 적용키 위해 동상 외에 배경 부분을 제거하여 투명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Quick mask를 이용하여 선택 영역을 만듭니다. 저는 배경을 먼저 선택했구요, 선택 완료된 후 Select>Inverse로 반전 시킨 후 Del키를 눌러 주면 배경이 제거 됩니다.



 <배경이 제거된 모습입니다>



6. 그런데 그림자 레이어가 원본에 적용된 후 자세히 보면 겹치는 부분이 있고 이 때문에 인공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따라서 그림자 레이어를 선택한 후 상호 겹치는 부분에 대해 그림자 레이어를 지우개 툴로 지워줍니다. 그리고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 그림자 레이어의 Fill 값을 낮춰 주고 Filter>Blur>Gaussian Blur를 이용하여 흐릿하게 처리해 주면 됩니다.



7. 이번에는 원본 이미지의 배경을 Quick mask를 이용해서 선택 영역으로 만든 후 Del키를 눌러 없애줍니다. 만약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 작업을 했더라면 그림자 레이어에서 배경 날림과 중복적으로 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저의 판단 착오입니다. ^^

여기서 굳이 이를 언급하는 이유는 처음 작업을 시작할 때 작업 범위, 필요성 등에 대해 사전 판단을 잘 해야 능률도 오르고 시간이 절약될 수 있음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8. 마지막으로 빈 레이어를 제일 하단에 만든 후 여기에 동상과 어울리는 색을 채워 넣으면 예쁘게 완성 됩니다. 배경색은 동상의 황금색에 인접해 있는 Match 되는 색을 골라 넣었습니다.


잘 어울리나요 ?

여러분도 직접 연습해 보시면 도움 되실 거예요 !

If you want to read this posting in English, click here !

수고 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