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구글 광고에 대한 어느 독자의 의견

by SenseChef 2016. 5. 5.

광고 달면 돈 좀 되겠어요 ! 얼마나 벌어요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니 궁금해졌다. 어떤 분들이 내 블로그를 방문할까? 이를 활용하는 비즈니스모델은 없을까?


자연스럽게 다른 블로그들이 적용하던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인터넷 광고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높던 시절이어서 필자의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의 결과가 궁금해졌다.


이와는 별개로 필자의 블로그를 방문했던 지인들에게 들었던 공통적인 말들이 있다.


"광고를 붙였네 ?"


"돈 좀 돼 ?" 얼마나 버는거야 ?"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은 높지 않았다. 필자가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 하면서 광고를 클릭했던 적이 거의 없던 것을 상기해 보면 이는 당연한 결과였다. 그래서 구글 광고의 수익에 크게 기대를 하지 않게 되었다.


그렇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개선할 점은 없을까 ? 어떤 것이 개선되어야 수익도 높아지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 ?


[블로그의 구글 광고 게재 모습]

사이트에 게재된 구글 광고 사례



 

"구글 광고는 바뀌어야 된다"는 어느 독자의 의견 !

 

블로그 내에 있는 다른 글을 보고 어느 독자가 자신의 의견을 보내왔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비판의 글이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달 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독자가 보내준 메일은 다음과 같다.


광고매출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건방을 떠는 정책 때문입니다.
 
구글방식의 광고가 넘쳐납니다.


매체는 다양한 회사들의 배너를 달고 있고 이 때문에 매출이 줄어들고 있으며 저 같은 경우 구글 애드센서를 빼버렸습니다.
 
잘 모르는 아이가 몇번 연속 클릭을 하였더니 바로 중지를 시키더군요.. 항의 할 데도 없더군요.
 
더럽다 싶어서 다른 회사배너를 붙였습니다.


전화하면 친절하게 설명도 해주고 한달에 한번씩 적은 돈이지만 입금을 해줍니다
 
구글은 스스로를 옭어메는 오만스러운 정책때문에 야후처럼 침몰할 수도 있습니다.
 
야후도 처음에 엄청 따지고 덤벼들다가 사람들 외면하며서 서서히 가라앉았지요.


 

블로그 들어오면 글만 읽으세요 ! 클릭은 절대 하지 마시구요!

 

위의 독자 글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광고 중지에 대한 것이다. 이른바 악의적 행동이라는 어뷰징(Abusing)을 했을때 구글측이 해당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광고를 차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치는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어떤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붙은 광고를 열심히 클릭한다. 당연히 클릭수는 증가하나 이는 광고주에게 유효한 클릭이 아니다. 광고주의 매출 증가에 기여치 못하는 무효 클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글의 경우 시스템적으로 악의적인 클릭을 골라낸다. 그러나 여기에도 맹점이 있다. 누군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골탕먹일 생각으로 광고를 클릭할 수 있다. 이 경우 구글의 시스템은 블로거나 웹사이트 소유자가 그런 것인지, 악의적인 방문자가 그런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접속 IP 주소, 웹브라우저 등의 정보를 이용한다고 하나 완벽할 수는 없다.


따라서 선의의 블로거나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이 하지도 않은 행동에 의해 구글로부터 광고 게재를 차단 당할 수 있다. 억울하고 할말 많은 상황이 발생된다.


따라서 블로거들은 지인이나 친구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한다면 다음과 같이 당부한다고 한다..


"제 블로그에 들어오면 글만 읽으세요 ! 광고는 눌러주지 않으셔도 돼요 ! 꼭 글만 읽으세요 ~"


 

궁금한 사항, 이슈 발생 시 물어볼 연락처도 없는 고객 지원 서비스 !

 

구글 애드센스 광고 관련 이슈가 발생 시 이메일로 알람 메일이 온다. 원인과 이에 해당되는 글을 알려준다. 그러나 그런 내용에 대해 공감치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구글측에 문의코자 하는데 도대체 전화번호가 없다. 구글 코리아의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해도 담당자가 아니라면 답변해주지 못한다. 결국 인터넷을 통한 문의만 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관련 클레임 처리를 하면서 구글에 여러번 실망감을 느꼈다. 이는 필자만의 경험은 아닐듯하다.


 

구글도 이제는 변화가 필요할 때, 고객 지향적으로 변해야 한다 !


위에서 언급했던 독자의 글에도 구글에 대한 충고가 담겨있다. 구글이 지금처럼 고객서비스를 등한시 한다면 구글 애드센스 역시 퇴조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인터넷 초창기 야후가 인터넷 광고의 절대 강자였다. 그러다가 구글에 밀렸다. 물론 이것은 광고 시스템 및 서비스 때문만은 아니며, 검색엔진의 우수성 등 다른 요소들과 연계되어 발생된 결과이다.


그러나 고객의 불편을 무시하고 개선하지 않으려는 기업이나 서비스에 소비자들은 관대하지 않다. 따라서 구글 역시 이용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신들의 주력사업인 광고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


악의적인 클릭, 어뷰징이라는 오해로 피해를 입은 블로거나 사이트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자신들의 시스템을 개선해 제3자에 의한 악의적인 클릭도 정확하게 선별해 내야 한다.


전화를 걸어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도 운영해야 한다. 문제가 있는 경우 전화를 걸어 신속히 처리할 수 있어야만 한다.


글로벌 거대 기업인 구글 ! 그 명성 및 규모에 맞게 좀 더 고객지향적으로 변했으면 좋겠다. 구글도 향후 야후와 같은 처지가 되지 말란 법은 없다. 구글의 개선과 노력으로 구글의 서비스가 우리 곁에 계속 머무르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2

  • 친절한아이? 2016.05.06 13:16 신고

    저도 애드센스들 달고 있지만.. 정말 질문을 할대가 없더군요;;
    어뷰징을 막는 것은 광고주에게 좋은 일이지만, 지인들이 도와준답시고 막 눌러서 정지되는 것은 참 슬픈일이네요;;
    답글

    • SenseChef 2016.05.06 20:37 신고

      네 ! 상대방의 악의적 행동 때문에 선의의 사람이 피해를 입는 것은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세상에 몇몇 나쁜 사람들때문에 법도 제도도 복잡해지는 것 같아요. 좋은 의견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