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안드로이드폰 생태계, 이대로 둬도 될까 ?

by SenseChef 2012. 4. 1.

세계적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서 최근에 안드로이드 OS의 생태계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했는데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안드로이드 OS가 현재의 개발 환경 생태계를 계속 유지 한다면 성공 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래의 이슈들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시지요  !


 


1. "안드로이드 App. 개발을 위한 단말기 종류가 너무 많다!"


안드로이드 OS는 이를 희망하는 어떤 제조업체든지 쉽게 가져다가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를 채용한 단말기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OS로 App.을 개발해야 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이런 환경이 너무 힘듭니다. 안드로이드에서 표준으로 삼고 있는 스크린 크기 종류만 6개이고, 각 기기별로 버튼의 종류 및 수, 위치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App.개발사나 개발자 입장에서는 만든 프로그램이 어떤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도 동작 하도록 해야 하기에 이런 변형 종류를 모두 고려해서 코딩을 해야 하기에 작업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고 이는 개발비 부담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Apple의 iOS는 어떤가요 ? 단말기가 많이 팔렸지만 단말기 종류가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App 개발이 용이 합니다.

2. "안드로이드 App으로 돈벌기가 쉽지 않다!"

안드로이드를 채용한 단말기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통계적으로 타 단말기에 비해 소득 수준이 낮다고 합니다. 이는 단말기 보유자들이 App.을 구매할 확률이 낮다는 얘기이며, 안드로이드 유료 App을 공짜로 받을 수 있는 Black market 확대의 영향도 크겠습니다.

App을 만들어 놓고 잘 팔리지 않아 돈이 되지 않는다면 개발사나 개발자의 선택 사항은 무엇일까요? 명확해 보입니다. 여길 떠나 전망있는 다른 금광을 찾아 볼 겁니다.

3. "안드로이드 마켓이 너무 많아 관리하기 힘들다 !"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App을 다운 받으려면 어떤 곳을 이용하나요 ? Google에서 만든 Android market(Google Play), SK텔레콤의 T store ? 아니면 KT나 LGU+의 마켓일까요 ? 미국이라면 아마존의 Android store, 반즈앤노블의 Nook Apps등도 있겠지요 !

이렇게 마켓이 많다는 것은 개발사나 개발자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각 마켓별 기준을 지켜야 하고 각 마켓별 요구 조건에 대한 고려 및 코딩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규모가 큰 개발사의 경우 문제가 없을 것이나 돈은 없고 패기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독립적인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우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싫어 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마켓에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까요 ?

4. "Windows Phone의 성장 가능성에 따른 이동 가능성!"

안드로이드 운영체계의 경우 이미 많은 App들이 개발되어 있고 수많은 개발사나 개발자가 참여 하고 있기에 이 시장에서 크게 부각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Windows Phone 운영 체계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이를 채용한 단말기가 많이 팔려 나갈 가능성(AT&T에서  Windows를 채용한 Nokia의 Lumia 900 출시 계획 중)이 있다는 것은 안드로이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개발사나 개발자들에게는 희소식이고 이들을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떠나도록 만들 수 있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App 개발 환경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 현재 상태를 그대로 둔다면
향후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Google이 나서서 전체적인 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너무나 많은 변형이 존재하여 App 개발이 어려운 현재의 개발 환경을 통일하고 단말기별 Variants를 혁신을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최소화 해야 합니다.

또한 유료 App을 공짜로 받을 수 있는 Blackmarket을 하루 빨리 정리하여 개발사나 개발자가 일정 수준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생태계가 우리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삼성, LG, 펜텍 등 국내 단말기 제조업체가 모두 이 OS를 주력으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발전은 대한민국 IT 생태계의 발전까지도 의미 할 수 있기에 구글이 하루 빨리 정리를 해 주길 희망하며, 구글이 애매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삼성이나 LG가 나서서 정리해 주는 것도 Market Leadership 확보 차원에서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