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운전면허 사진 웃으면서 찍으면 안되는 이유

by SenseChef 2012. 9. 25.


미국 뉴저지주에서는 운전면허증에 웃는 사진을 이용할 수 없다는 규정이 새로이 생겼습니다. 혹시 왜 그런지 아시나요 ?


최근 페이스북이 공개한 새로운 기능이 유럽 당국으로부터 서비스 중단 명령을 받았습니다. 강하게 저항할 것 같았던 페이스북이 이를 전격적으로 수용했는데 무엇이었을까요 ?


위의 두가지 사항이 매우 다른 것처럼 보이는데 별개 사안이 아니고 바로 한가지인데요, 얼굴인식(Face Recognition) 기술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에 들어 있는 사진은 국가가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가는 것이고, 결국 각 개인을 구별해 낼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웃고 있는 얼굴 모습은 그렇지 않을 때와 특징점들에서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웃는 얼굴을 기준으로 특정인의 얼굴 형태 DB를 구축해 놓으면, 그 사람의 얼굴인식 성공 확률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




                                     얼굴인식 기능 활용 모습, Image source: businessinsider.com



현재 뉴저지주에서만 웃는 모습의 운전면허증 내 사용 금지 규정을 시행하고 있는데, 미국 전체로 확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Business Insider의 보도에 의하면 FBI가 미국 전역에 얼굴인식 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인데, 이 보안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국민들의 얼굴 모습에 대한 자료 확보입니다. 그런데 FBI가 이걸 개인들로부터 직접 받을 수 없으니 모든 국민들이 갖고 있는 운전면허증 사진을 얼굴인식 시스템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려는 것이지요. 


미래에는 위에 있는 사진처럼 감시 카메라에 누군가 찍히면 자동적으로 그가 누구인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영화속 가상 상황이 현실화 되는 것이지요 !


그런데 이러한 얼굴인식 시스템이 SNS와 연계되면 더욱 강력해 질 것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사람들이 많은 사진을 올려 놓습니다. 각양각색의 표정과 모습, 상황 등 다양성의 보고인데요, 이걸 얼굴인식 시스템에 Database화 해 놓으면 얼굴인식 시스템의 인식률은 매우 향상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최근에 추가한 얼굴인식 기능이 그래서 중요한데요, 페이스북이 페이스북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무수한 사진들을 개인들과 연계시켜 특징점 데이타를 구축한다면,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사생활이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것이지요 !


그런데 이러한 것이 나쁘지만도 않을 것입니다. 실종자 찾기나 중요 범죄자 찾기, 치매 노인 관리하기, 성범죄자 관리 등에 사용되면 순 기능이 많음은 당연합니다.


그럼에도 걱정이 되는 것은 어떤 것이 처음 의도와는 달리 변질되어 이용될 때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미래의 모습, 지금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며 얼굴인식 시스템은 결국 도입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필요하다고 해서 무작정 도입되기보다는 개인 사생활 보호와 사회 보안 시스템 구축 간의 균형을 이루는 선에서 얼굴인식 시스템이 운영 되기를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사진에서의 웃는 모습 금지 정책이 조만간 도래 할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영화 속 같은 세상과 연결되네요 ! 미래의 모습 무척 좋을 것이리라 생각하면서 봤던 이 영화, 조금은 달리 생각되어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