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구글에서 말하기로 한글 문서 만드는 방법


말하기 만으로 한글 문서를 만들면 얼마나 편할까 ?

 

키보드나 터치로 글자를 입력하는 것은 귀찮고 힘든 일이다. 짧은 글이나 문장이라면 괜찮으나 그 양이 많다면 문제가 된다.


그래서 문서를 만들다가 지칠 때면 상상속에 빠지곤 한다. 말만하면 컴퓨터가 이를 저절로 입력해 주는 정말 편한 세상 !


그런데 이것이 더 이상 상상속에 있지 않게 되었다. 구글이 구글 문서(Google Docs)에서 음성을 통한 문서 만들기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에 구글 문서에서 음성으로 문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말하기만으로 문서도 만들 수 있는 멋진 세상, Source: Office clip art



지금은 Windows 운영체제의 Chrome 브라우저에서만 음성 입력을 지원해요 !

 

현재 구글의 음성 문서 만들기는 Windows(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때만 지원된다. 그러나 향후 모바일로 그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기에 우선 윈도우즈 환경에서 이용하면 된다.


또한 엑셀이나 아래아 한글 등의 문서 편집기가 아닌 구글 문서(Google Docs) 환경에서만 이 기능이 지원된다.


따라서 아직 크롬 웹 브라우저가 없다면 이를 설치해야 한다. 무료이기에 다음 링크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http://www.google.com/chrome/


크롬 웹 브라우저가 실행 되었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구글 문서(Google Docs)에 접속한다.


http://docs.google.com/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후 구글 문서(Google Docs)에 진입한다.



구글 크롬에서 음성 입력 기능을 실핸한다 !


구글 Docs에서 새로운 문서를 만든다. 이후 아래 그림에 있는 것처럼 Tools 메뉴를 클릭한다. 이후 나오는 메뉴에서 Voice typing을 클릭한다.


음성으로 문서를 입력하는 것이기에 컴퓨터에 마이크가 없다면 연결해야 한다. 노트북이라면 마이크가 기본적으로 들어 있기에 특별한 설치나 설정은 필요없다. 단 마이크 기능을 중단시켰다면 다시 재개 시켜야 한다.




구글 문서에서 한글도, 영어도 입력할 수 있다 !


이후 화면의 좌측 중앙에 마이크 모양이 나타난다. 여기에서 마이크 모양을 클릭하고 이제부터 마이크에 말하면 화면에 말한 내용이 글자로 표시된다.


구글 문서는 현재 영어, 한글을 모두 지원한다. 물론 다른 언어도 가능하다. 언어 선택은 마이크 모양 아이콘의 상단을 눌러 변경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은 한국어를 선택한 경우이다. 한글로 말하기를 하면 한글로 나온다. 만약 영문 모드로 놓고 한글을 얘기하면 이상한 글자만 나오게 된다.


자신이 열심히 말했는데 이상한 영어로만 나온다면 언어 선택이 제대로 설정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화면은 실제로 필자가 음성으로 입력해 만든 내용이다. 계속 말하기를 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계속 변환해 준다.


말을 천천히 또박 또박 할수록 인식률이 좋다. 만약 말한 내용이 틀렸다면 그 부분으로 이동해 키보드로 수정해도 된다.

 

구글 문서에서 음성으로 편집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

 

구글 문서에서 복사, 붙이기, 삭제 등의 편집 명령도 음성으로 가능하다. 단 이러한 음성 명령은 아직 한글은 지원되지 않는다. 따라서 영어로 얘기해야만 인식된다.


말하기 중간에 편집용 음성 명령이 있으면 이를 구글 문서 시스템이 판단해 글자 입력이 아닌 편집 명령을 실행한다. 그러나 아직 실용적인 수준은 아니다.


아래는 편집 명령을 정리한 것이다. 또박 또박 얘기하면 인식률이 좋기에 직접 테스트해 보기 바란다.

구글 Voice command

점(Period), 콤마(Comma),  감탄부호(Exclamation Point, !)
물음표(Question mark), 새로운 줄(New line), 새로운 단락(New paragraph)


이러한 구두점 표현은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이태리어, 러시아어로만 말할 수 있다.


아래의 편집 명령(Command)은 영어로만 가능

선택 
Select word or phrase
Select all
Select next character
Select last character
Select line
Select next line

Select last line

Deselect

Unselect

Select none


정렬(Alignment)
Align center
Align justified
Align left
Align right


복사 Copy
잘라내기 Cut
붙이기 Paste
삭제 Delete  delete last word


이동
Go to 패러그래프나 컬럼 등
Move to

end of
Start of

Go / forward  XX characters or words
move /backward XX characters or words

Scroll down
scroll up

Resume

Resume with word or phrase
Go to the end of the paragraph
Move to the end of the paragraph
 
Speak cursor location
Speak from cursor location
Speak selection

 


음성으로 문서 입력 하고 편집은 키보드와 마우스로 해도 된다 !

 

필자의 경우 구글 문서(DOCS)가 실용성을 갖는다고 판단된다. 음성 인식률이 무척 좋았다. 단 음성으로 편집 명령까지 처리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입력해야 문서 내용은 음성으로 말했다. 그러다가 틀리게 인식되는 경우 키보드와 마우스로 화면에서 이동해 수정했다. 이렇게 하니 긴 내용의 문서도 쉽게 입력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음성을 이용한 구글 문서 입력 방식을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다. 이글을 읽는 독자들도 사용해 보기 바란다. 차분히 또박 또박 말하면 높은 인식률에 깜짝 놀랄 수도 있다. 음성으로 문서 만들기까지 되는 좋은 세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