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애플 iPhone5에 검색엔진 중국의 Baidu 탑재, 그렇다면 국내는?

by SenseChef 2012. 6. 5.

 

 

 

최근  Ubergizmo 등의 몇 몇 외국 언론이 보도한 바에 의하면, 애플의 중국용 iPhone 5에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Baidu가 탑재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디바이스 파급력 및 인터넷 기본 검색사이트의 파급 효과를 고려할 때 이러한 소문이 사실로 나타난다면, 이 것은 애플이 중국 시장을 얼마나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는지 증명해 줄 수 있는 좋은 사례일 것입니다.

 

현재 Baidu는 중국 검색 엔진 분야에서 약 80% 가까운 시장 점유율로 구글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경우 중국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을 해 왔었기에 중국 정부로부터의 인식도 좋지 않습니다.

 

 

                                             Image source: www.baidu.com

 

따라서 여러가지 제반 사항들을 고려해 볼 때 애플 iPhone 5에서의 Baidu 탑재설은 상당히 신빙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떨까요 ?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초고속인터넷 보급율과 안정적인 통신망 품질로 유명합니다. 또한 구글에 맞서 토종 검색엔진의 힘도 셉니다. 그러나 애플이 자신들의 운영체제에서 기본 검색엔진으로 한국 포털을 고려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IT 산업에서의 한국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요 ?

 

물론 기업이 시장을 바라볼 때 시장 규모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시장 크기로만 보면 한국과 중국은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물량보다 적어도 수십배는 더 많이 팔릴 수 있는 곳이 중국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라마다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 추진은 향후 운영체제 개발/유지 보수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이슈가 될 수 있기에 애플이 가급적 현지화 전략을 펴기 싫어 함은 충분히 이해하고 남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글로벌 시대, 글로벌에서 성공하지 않으면 계속 살아 남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IT 시대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의 균형적인 발전이 필요한데 적어도 삼성전자 등의 국내 스마트폰 업체들은 하드웨어에 있어서는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가 아직도 약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의 검색엔진처럼 국제 무대에서도 널리 통용될 수 있는 국산 검색 엔진이 있다면 삼성전자 등의 하드웨어와 결합하여 세계 시장을 분명히 호령할 수 있을 겁니다.

 

국내에서 머물며, 아직 글로벌 시장 진출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국내의 포털들, 하루빨리 글로벌로 진입하여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 주길 바랍니다.

 

그것만이 IT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이어 나가고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을 담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