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삼성 갤럭시 아이폰과 유사하여 착각 구매한 것 아니다

by SenseChef 2012. 8. 14.



최근 진행되고 있는 삼성과 애플간 특허 전쟁에서 재미있는 정보가 공개 되었습니다. 애플에서 소비자들이 왜 안드로이드 폰을 구매하는지 시장 조사를 한 결과(2011년 1월)인데요, 소송 과정에서 삼성이 이를 공개 했습니다.


응답자의 48%는 현재 가입되어 있는 이동통신사를 계속 이용키 위해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구매한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또한 36%는 구글 브랜드에 신뢰가 가기 때문에, 30%는 큰 화면을 원하기 때문으로 응답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구매하는 이유에 대한 애플 조사 결과, Image source: news.cnet.com



이러한 애플의 시장 조사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단말기 구매자들이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애플 아이폰으로 착각하여 구매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소송의 쟁점이 삼성전자가 갤럭시 폰을 만들면서 애플 디자인을 차용하여 소비자들의 혼동 구매를 유발했다는 것인데, 이를 뒤짚는 애플의 내부 분석 자료이니 삼성에 유리하게 특허 전쟁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은 디자인을 넘어서 기술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또한 애플의 시장 분석 조사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단말기 제조사들이 통신사업자와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애플이나 삼성 등의 단말기 제조사들의 영향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단말기 외에 이동통신 서비스의 중요성도 무척 높기 때문입니다. 단말기 성능이 좋은데 이를 쓸 수 있는 이동통신사의 서비스가 불안정하고 요금만 높다면 쓰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단말기 구매 시 이동통신사의 보조금 영향도 크기에 단말기와 이동통신 서비스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애플이 조만간 출시할 새로운 아이폰 모델에서의 LTE 지원 관련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애플에 달려 갔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자사 LTE 서비스의 강점을 부각하고 차별화 시켜, 애플이 해당 사업자와 새로운 제품 출시를 논의하기 위해 방한 했다는 기사를 보고 싶은 것은 저만의 바램일까요 ?


감사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