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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동향

스마트폰의 게임기로서의 성공 가능성

by SenseChef 2012. 8. 17.




최근 미국과 영국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집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에는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 되어 있고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 넓은 화면을 갖고 있는 PC가 있기에 게임 시 모바일보다는 PC를 많이 이용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어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 있는 것처럼 집안 소파에서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비율이 69%나 됩니다.




                 Image and information source thenextweb.com,


또한 자동차나 버스, 기차에서 모바일 기기로 게임을 이용하는 비율도 63%나 되며, 집안의 침대 위에서 게임하는 비율도 57%나 됩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1.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Device로서의 모바일 기기의 높은 확산성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게임 이용도가 왜 증가할까요 ? 첫번째 이유는 언제 어디서라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항상 갖고 다니며, 버튼만 누르면 즉시 켜져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테블릿 컴퓨터 역시 이러한 편익을 제공해 줍니다. 그러나 PC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눌러 부팅을 시켜야 하고 운영체제가 나올 떄까지 한참을 기다려야 합니다. 콘솔 게임기의 경우도 게임기가 있는 곳까지 이동 하거나 작은 게임기의 경우 별도로 휴대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손만 뻗으면 닿는 곳에 있는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이 모바일 기기가 게임기로서 성공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PC나 콘솔 게임의 위축 가능성, 그러나 전문영역은 계속 유지

    모바일 기기가 게임기로서 확산된다면, 콘솔이나 PC 게임 영역은 없어지게 될까요 ? 통계 수치만 놓고 보면 그런 결론을 쉽게 내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현상이 급격하게 발생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모바일 기기의 경우 화면도 작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인터페이스 수단도 적어 단순한 게임 이용에 적합합니다. 스타크래프트나 워 크래프트 같은 게임을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으로 즐기기에는 모바일 기기가 제공하는 화면이 지나치게 작고,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정교한 입력 수단이 없어 원할하게 게임을 즐길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PC나 콘솔 게임이 위축된다기보다는 전문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모바일 기기는 심심풀이용 게임 플랫폼으로의 Positioning 가능성

    평소에 어떤 게임들을 스마트폰으로 즐기시나요 ? 그건 아마도 간단한 게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친구를 만나는데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무료한 시간, TV를 보면서 광고가 나오는데 관심이 없는 상황 등 자투리 시간을 보낼 때 모바일 기기를 게임기로서 많이 활용합니다. 따라서 모바일에서 인기 있는 게임들은 단순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기기는 심심풀이용 게임기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 스마트TV의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실패 가능성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에서는 Smart TV를 만들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제품 판매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TV가 핵심 장점으로 내세우는 기능들은 TV를 보면서 인터넷도 검색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TV가 게임 플랫폼으로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을까요 ?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TV를 통해  개인마다 선호도가 다른 게임을 즐긴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며, TV의 경우 아직도 리모콘을 이용한 게임 이용이 무척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이러한 단점을 완벽히 보완해 줍니다. 개인화 되어 있고 게임 컨트롤도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마트TV의 게임기로서의 성공 가능성은 낮아 보이며, 이 영역은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가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과 같이 모바일 기기의 게임기로서의 부상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모바일 기기가 확산 되더라도 당장 PC나 콘솔 게임기 시장을 급속히 잠식해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며, 심심풀이용 게임에 특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기기의 확산성이 높기에 모바일 기기의 입력 도구에 혁신적인 방법이 도입 된다면 주력 게임기로서의 성장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서의 혁신적인 입력 방법을 개발해 내는 업체가 국내에서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스마트폰에 장착되어 있는 전면 카메라로 이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촬영하여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과 감도를 알아낼 수 있다면 무척 편리할 것입니다. 이런 날이 조만간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