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러시아에 운석우 영상이 넘쳐나는 이유

by SenseChef 2013. 2. 18.

좀처럼 보기 드문 러시아의 운석우 낙하 장면,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화면에 담을 수 있었을까? 


낮시간에 하늘에서 떨어지는 운석을 본다는 것은 일생에서 한번 있을까말까 할 정도로 매우 보기 드문 일이다. 그런데 그걸 생생하게 영상으로 담은 사람들이 많다. 이런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미리 그런 상황이 올 것임을 알고 미리 준비하고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러시아 사람들은 운석우 낙하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걸까 ? 아니면 러시아 사람들은 매사에 준비성이 철저한 사람들일까 ?  궁금해진다.

 


자동차 블랙박스로 촬영된 운석우 사진




운석우 낙하 장면 촬영이 많은 것은 러시아의 어두운 일면을 보여준다.


Wired지의 보도에 의하면 러시아에서는 대부분의 차량에 블랙박스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카메라 설치 비용은 온전히 운전자의 몫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은 러시아의 교통 환경이 블랙박스 카메라가 꼭 필요할 것임을 의미한다. 다음은 Wiried가 보도한 주요 내용이다(출처).

  

러시아인들은 차에 탈 때 블랙박스 카메라(Dash cam)를 꼭 챙긴다. 교통사고 관련한 느슨한 법 체계와 부패한 공무원들 때문에 운전자들이 스스로를 보호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WHO의 통계에 의하면 10만명당 치명적인 사고를 당하는 사람의 비율이 러시아가 25.2명으로 미국의 13.9명에 비해 무척 높다. 러시아에서 교통사고로 다치거나 죽는 사람의 비율이 무척 높다는 걸 의미한다.


러시아에서 교통사고 발생률은 높고, 사고 처리 시 공정한 판정을 얻기 어려우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랙박스 카메라를 장착 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에서도 블랙박스 장착율이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처럼 우리나라도 교통 분쟁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많음을 의미한다.


요즘 온라인 쇼핑몰에 들어가 보면 각양각생의 차량용 블랙박스 카메라로 넘쳐난다. 가격대도 품질도 다양하다. 너무나 선택 사항이 많아 어떤 걸 설치해야 할지 전문가에게 자문을 얻아야 할 지경이다. 그런데 이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 ?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 간의 분쟁없이 문제가 잘 해결되거나, 도로에 설치된 CCTV로 공정하게 시시비비가 가려져도 이처럼 블랙박스 카메라 장착률이 높아질까 ?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도 러시아처럼 자동차 사고 처리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높다는 의미일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 시 목소리 큰 사람이 이겼다. 그러나 이젠 블랙박스가 해결해 준다.


도로 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광경은 사고 발생 시 운전자들끼리 핏대 올리며 싸우는 모습이다.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 사건을 해석하고 유리하게 증언 한다. 따라서 운전자간의 끝없는 대치만이 계속된다. 경찰관이 출동해도 마찬가지이다. 사고 후 자동차의 위치를 갖고 사건의 책임 여부를 판단하려고 하나 역부족이다.

 

그러나 이젠 양상이 달라졌다.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들은 조용히 자신의 카메라에 담긴 영상을 빼서 경찰이나 보험사에 제출한다. 그러면 공정하게 사건이 처리된다. 블랙박스가 교통사고 분쟁의 해결사가 된 것이다.  




 

차량용 블랙박스 카메라, Source: geek.com




블랙박스만이 교통사고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 수단이라는 건 우리 사회의 씁쓸한 자화상이다.


미지의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블랙박스 카메라를 장착하는 건 운전자의 판단이다. 그러나 블랙박스만이 공정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건 그리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신뢰성 회복 없이 기기의 도움을 받아야만 공정성이 확보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한민국도 교통사고 처리에 따른 정책이나 환경을 강화 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처리 목적의 CCTV 설치, 교통사고 발생 시 법이나 규정에 미숙한 일반인 입장에서의 사건 처리 등이 이에 해당 될 것이다.   


 

그나마 IT 기술의 발전이 있기에 삶이 더 편해졌음에 감사하자.


IT 기술의 발달이 보여주는 사회 편익의 증가는 얼마나 될까 ? 어디까지 일까? 블랙박스 카메라의 보급 확대는 IT 기술의 발달과 제품 가격 하락 때문에 가능해졌다. 카메라의 품질이 나쁘고 대당 판매 가격이 수십만원을 넘어 갔다면 이를 설치 할 수 있는 소비자들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물론 카메라라는 IT 기기의 도움을 받아야 공정한 사건 처리가 가능한 사회의 변화상은 아쉽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일 것이다. IT 기술이 사회 변화에 따른 우리의 아픔과 불편함을 치유 해 줄 수 있음에 감사한다. 앞으로도 그렇게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