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동향 2014. 8. 6. 07:52

중국 저가폰의 공습 진지한 평가 필요한 이유


중국산은 쓸모없는 싸구려?

레노버(Lenovo), 화웨이(Huawei), ZTE !


레노버는 구글로부터 모토로라의 휴대폰 사업을 인수할 정도로 유명한 기업이다. 또한 IBM으로부터 씽크패드(ThinkPad)라는 노트북  브랜드까지 인수했다.

화웨이는 글로벌 통신장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형 기업이다. 이제 그들은 스마트폰 시장까지 진출해 점점 자신들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다.

ZTE 역시 해외 IT  전문잡지를 읽다 보면 심심찮게 광고를 볼 수 있는 유명한 글로벌  IT 기업이다. 지금까지 설명된 내용만으로 이들 기업을 평가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 아마도 대부분 대단한 기업, 신뢰할 만한 기업이라 판단할 것이다.


그런데 이들 3개 기업은 모두 중국 기업들이다. 이러한 전제 조건이 붙으면 갑자기 이들에 대한 평가 결과가 달리진다. "짝퉁이 넘쳐나는 중국 기업들인데 별 볼일 있겠어?"라는 반응으로 바뀌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중국 밎 중국기업, 중국산 제품에 대해 뿌리깊은 불신감과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런데 이러한 평가절하가 여전히 유효한 것인지 궁금해진다. 이제는 중국 및 중국 기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줘야 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

중국 제품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감, Source: Clip art



피쳐폰,저가폰은 만들지 않는 극내 기업들에 대한 실망감

요즘 이동통신사의 매장에 가 보면 피쳐폰 찾기가 무척 힝들다. 전시된 모델도 없을 뿐더러 재고가 있어 신청 하더라도 가격이 비싸다. 그런데 시장에는 여전히 피쳐폰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 나이 많으신 어르신이나 어린 아이, 공부에만 집중해야 할 고등학생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렇다면 휴대폰 매장에 왜 피처폰이 없는 것일까?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의 국내 기업들이 과거 최고 품질의 피처폰을 생산 했기에 기술력이나 생산 능력의 이슈는 결코 아닐 것이다.


설득력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국내 제조업체들이 피처폰에 대한 수요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피쳐폰 대신 고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면 매출도 증가되고 이익도 많이 나니 제조업체들로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문제는 이러한 전략이 소비자들의 의사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들은 오늘도 비난을 받는다. 그들이 국내 소비지들을 우롱한다는  조롱섞인 비판이 계속되고 그들에 대한 신뢰도는 계속 떨어져 가고 있다. 소비자와 점점 멀어져 가는 국내 제조업체들의 모습이 안타깝게 다가온다.



우수한 기술 인력의 중국 흡수에 따른 기술 격차의 축소 가능성 !

오늘도 뉴스의 한켠에는 팬택 관련 기사가 나와 있다. 어려움에 처한 팬택이 자구 노력을 한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팬택의 직원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 ?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미래 전망이 불투명 하니 그들은 자신의 미래를 보장 하거나 돈을 많이 주는 곳으로 쉽게 옮기게 된다. 그런데 그 대상이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이라면 심각한 이슈가 발생된다. 대한민국의 우수한 스마트폰 기술 능력이 인재 이동을 통해 중국 측에 넘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팬택 처리 이슈는 기업의 사익보다는 국가 단위의 공익적 요소, 경쟁력 방어 차원에서 접근 할 필요가 있다.


무섭게 따라오는 중국이 벌써 대한민국의 턱 밑에까지 추격해 왔다. 따라서 국내 기업 및 정부가 기술인력에 대한 적정한 대우와 동기 부여 정책을 통해 중국으로 스마트폰  핵심 기술이 유출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막아야 할 것이다.



중국 스마트폰의 한국 진출로 한국은 외산폰의 무덤이라는 공식이 꺠어질 수도 !


대한민국에 삼성전자와 LG전자라는 대댠한 기업이 있기에 그동안 외국 휴대폰 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은 실패로 끝났다. 노키아도 한국에 공장이 있었다가 철수 했다. 일본 기업들도 가끔씩 새로운 스마트폰을 한국 시장에서 출시 했으나 그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따라서 "대한민국은 외산폰의 무덤"이라는 말이 회자 되기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 ?


요즘 중국 IT 기업들의 한국 시장 진출 소식이 점차 들려온다. 화웨이는 올해 안에 그들의 스마트폰을 한국 시장에 출시 할 계획이며, ZTE는 알뜰폰으로 한국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다. 레노버는 2015년 초에 한국 시장 진출을 저울질 하고 있다.


능력있는 대규모 중국 기업들의 한국시장 진출은 이미 확정 되어 있고, 그들이 적정한 시기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제조업체들과 중국 IT 기업들간 모바일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일전은 불가피 할 것이며 그 결과가 궁금해진다.


그동안 시장의 요구를 외면해 온 국내 기업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실망감과 품질 및 가격으로 무장한 중국 스마트폰의 경쟁력이 어우러져 중국 스마트폰이 대한민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가능성도 있다. . 



저가폰과 거품 빠진 폰의 차이 ! 이제 합리적인 스마트폰으로 승부해야 할 때 !

저가폰은 통상 성능이 낮은 부품을 이용해 만들어진 스마트폰을 의미한다. 그러나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단계에 이르러 가고 기술력이 평준화 되는 시점에서의 저가폰은 그 의미가 다르다.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저가폰이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의 저가폰은 성능 나쁜 폰이 아닌 거품이 빠진 폰이다. 소비자들은 이제 현란한 문구와 보조금 정책 등으로 거품만 잔뜩 끼어 있는 고급 폰이 아닌 저가의 실속형 폰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앞으로도 국내 제조업체들은 거품이 있는 폰을, 중국 등의 외국 기업은 성능 좋은 저가폰으로 승부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으로 실제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중국산 스마트폰을 구매할지는 미지수이다. 그러나 중국 스마트폰을 직접 체험하고 우수성이 소비자들 간의 구전 효과를 통해 전달 되어 나가면 소비자들의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도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저가폰의 공습으로까지 표현되는 중국 기업들의 한국 시장 진출은 그 의미가 무척 다르다. 중국 기업에 대한 경계령이 아닌, 공습 주의보가 이미 발령 되어야 하며 그들은 결코 만만하지 않은 것이다.


중국 및 중국 기업들을 일반적 정서에 기대어 평가절하 하고 애써 무시하는 것은 "도끼 자루가 썩어 가는 것을 모르는 것"과 다름이 없다. 이제는 그들을 제대로 평가하고 진정한 경쟁자로 대우해야 하며, 진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 첫번째 시작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호갱"이라는 피해 의식을 해소 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국내 제조업체들이 만들어 내는 합리적인 스마트폰을 이제는 기대해도 좋을까 ?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 페이스북

'IT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툰으로 부활한 만화에 대한 추억과 기대  (6) 2014.08.13
개인정보 유출은 더 이상 뉴스가 안되는 세상  (14) 2014.08.08
중국 저가폰의 공습 진지한 평가 필요한 이유  (15) 2014.08.06
빨라도 너무 빠른 스마트폰 교체주기의 아쉬움  (8) 2014.08.04
폐쇄적 애플, 공개형 구글 어떤 전략이 더 좋을까?  (7) 2014.08.02
미래 성장 담보할 수 있는 기업 R&D의 방향성  (2) 2014.07.30
글 인쇄
센스쉐프 블로그를 방문 해 주시어 감사 드립니다. 네이버 Opencast, TNM, RSS 등을 통해 편리하게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문의는 댓글이나 sensechefhelp@gmail.com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Opencast 가입 | RSS 구독 | Twitter | TNM |이메일 sensechefhelp@gmail.com

Welcome to SenseChef ! If you have any question or need further information on this site, please let me know at my e-mail sensechefhelp@gmail.com. You can also ask me the English translation in any posting you are interested to. Good day of you !
Posted by 센스쉐프 SenseChef
TAG 레노버 화웨이 ZTE Lenovo Huawei, 불신감 냉소적 반응, 스마트폰 기술 인재 이동 통해 중국 유출 가능성, 외산폰 무덤 공식 깨질수도 한국시장 진출 품질 가격 무장, 저가폰 거품폰 거품 빠진 폰, 저가폰 피처폰 수요 외면 국네 제조업체 소비자 불만 우롱, 중국 저가폰의 공습 진지한 평가 필요한 이유, 중국 중국기업 뿌리깊은 불신 짝퉁 인식변화 필요성
Trackback 0 Comment 15

TRACKBACK [ #_tb_address_#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WEBMANDU

    최근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샤오미라는 회사의 핸드폰을 본적이 있는데
    정말 혹 할정도로 저렴하고 디자인 그리고 성능까지도 괜찮아서 끌렸던 적이 있습니다.

    고가의 스마트폰 시장에 저가에 쓸만한 스마트폰을 들고 나오니 앞으로의 중국 회사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삼성, LG도 위협을 느낄만한 상대인것 같습니다.

    2014.08.06 10:13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네 ! 샤오미가 얼마전에 중국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했다는 기사도 봤습니다. 대단한 기업이라 생각 됩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본문에서는 제외 했었는데 앞으로 그 이름을 많이 들을 듯 합니다. 중국 기업을 이제 제대로 평가하고 경쟁자로 대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 드립니다.

      2014.08.06 19:12 신고 [ ADDR : EDIT/ DEL ]
  2. Orangeline

    중국제품,짝둥 취급하다가 전자제품이 모두다 싸먹히게 될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착한 가격으로 핵심기술을 주도하는 가운데 합리적인 스마트폰으로 경쟁해야할 때가 온것 같습니다.

    2014.08.06 14: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네 ! 이제는 실속형과 가격이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정말 필요한 기능들을 갖춘 저렴한 스마트폰이 국내 제조업체들에 의해서도 생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공감해 주시어 감사 드립니다.

      2014.08.06 19:13 신고 [ ADDR : EDIT/ DEL ]
  3. 컴퍼니제이

    최근에 삼성으로 연봉 2억에 집도주고 차도주고 3년 계약으로 엄청나게 중국쪽에서 제의가 오나 봅니다. 상당수의 사람들은 진짜 이동하시는 분들도 많은듯해요. 중국의 성장 무섭습니다. ^^

    2014.08.06 18: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그렇군요 ! 말씀하신 조건이라면 역량있는 개발자들이 넘어갈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이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국내에서 개발자에 대한 대우가 좋아지지 않으면 기술 인력 이동에 의한 기술 유출도 상당히 우려스러울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 드립니다.

      2014.08.06 19:15 신고 [ ADDR : EDIT/ DEL ]
  4. 늙은 호텔리어 몽돌

    국내전자업체의 전략 기저엔 소비자의 욕구를 배제한 호갱님 속성이 숨겨져 있었던 듯도 하군요.
    과점의 폐해라 해야 할까요?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한 마케팅의 말로가 어떨지...

    2014.08.06 20: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네. 국내 제조업체들이 이제는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공감해 주시어 감사 드립니다.

      2014.08.06 20:35 신고 [ ADDR : EDIT/ DEL ]
  5. 뉴론7

    어제 샤오미출시가 되었는데 괜찮은 모델인가보더군염 언제가는 중국시장이 가장 위협적이지 않을까해염 . 국내 휴대폰은 비씨기만 해염.

    2014.08.07 06: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네 ! 샤오미의 인기와 관심도가 높네요 ! 저도 샤오미 제품을 직접 써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정말 위협적인 기업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좋은 의견 감사 드립니다.

      2014.08.07 23:08 신고 [ ADDR : EDIT/ DEL ]
  6. 지후대디

    개인적으로는 샤오미의 국내 진출이 있으면 흥미로울듯 합니다. 일단 중국내에선 떨어지지 않는 사양에도 가격이 깡패라서 한국에서도 낮은 가격으로 침투한다면 재미 있울것 같습니다

    2014.08.07 07:16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중국의 애플이라는 샤오미이기에 저도 관심이 가는 곳입니다. 품질도 우수한데 가격까지 저렴하다 하니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 영향이 클 듯 하네요. 더운 여름 즐겁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4.08.07 13:52 신고 [ ADDR : EDIT/ DEL ]
  7. 천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시고 행복하세요!

    2014.08.07 16: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센스쉐프 SenseChef

      감사합니다. 더운 여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2014.08.07 17:49 신고 [ ADDR : EDIT/ DEL ]
  8. sky@maker.so

    제 경우는 외산폰을 잘 안쓰게 되는 이유는 as 때문입니다. ㅎㅎ

    그것만 잘 된다면 쓰겠습니다.

    2014.08.09 03: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이전  1 ···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 666  다음»
태그 : 미디어로그 : 지역로그 : 방명록 : 관리자 : 글쓰기 LOGIN : 총 5,370,707 오늘 1,134 어제 1,260 : LOGOUT :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Tistory

RSS FEED


연락처(Contact)


sensechefhelp@gmail.co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26)
IT 동향 (666)
IT Tips (142)
여행과 추억 (42)
이미지 보정 (47)
사회적기업 (7)
공지사항 (6)
Trivial (10)
Admin (1)
음악 (2)


최근에 올라온 글

  • 고양이의 환경에 녹⋯. (1)
  • 부모님께 좋은 요양⋯. (1)
  • 이태리 시칠리아섬⋯. (1)
  • 일본 식사예절 반드⋯.
  • 이태리 시칠리아섬⋯.




최근에 달린 댓글

  • 우와 좋으네요⋯. 최냠냠 01.23
  • 유용한 프로그⋯. 역린 01.21
  • 폴란드 3년 살⋯. 폴란드 2020
  • 재미있는 내용⋯. pps102 2020
  • 재미있는 글⋯. gh5621 2020


티스토리 홈 티스토리 가입하기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