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포기할수록 더욱 행복해지는 삶

by SenseChef 2014. 12. 23.

잡초를 다 뽑으려다가 응급실까지 간 귀농 부부 !

 

TV에 시골에 귀농한 한 부부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들은 정착 초기 농사에 대한 의욕이 충만 했다고 한다. 그래서 밭에 나 있는 조그만 잡초도 무시하지 못하고 모두 뽑았다고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농사는 잘 되었으나 부부는 결국 응급실까지 다녀 왔다고 한다. 지나친 과로로 건강 상태가 나빠졌기 때문이다.


시골 생활의 대부분이 스스로 몸을 움직여 해야 하는 것인데 입원 했으니 오히려 그들에게는 손실이 발생 했다고 한다.


그래서 부부는 요즘 농작물에 방해가 되는 큰 잡초만 뽑는다고 한다. 그래도 농사는 잘 되고 오히려 남는 시간과 여유 때문에 더 행복 하다고 한다.


이들의 사연에 공감이 되었다. 우리 역시 일상 생활에서 지나친 과욕으로 스스로를 혹사하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욕심을 조금만 포기하면 우리의 삶은 더욱 행복해질 수 있는 걸까 ?


과욕과 행복 간의 상관 관계

과욕과 행복 간의 상관 관계. Source: Office clip art


 

부모님께서 유산을 물려 주지 않으시니 오히려 행복하다 !

 

지인의 부모님께서는 자녀들에게 아무런 유산을 물려주지 않으셨다. 대신 그 분들은 자녀 교육을 위해 벌어 놓은 돈을 대부분 사용 하시고, 나중에는 자신들을 위해 쓰셨다. 자신의 자녀들에게는 재산을 전혀 물려 주지 않을 것임을 계속해서 알려왔다.


TV나 신문 보도에 유산 관련 자녀들이 낯 뜨거운 분쟁을 벌이고 있다는 기사를 자주 보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부모와 자식 간에 소송이 진행되고, 엄청난 부자인 대기업의 오너 역시 이런 분쟁에서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하면서 지인은 자신들이 오히려 더욱 행복하다고 한다. 자신의 형제자매와 싸울 일이 없기 때문이다. 유산을 통한 요행을 바라지도 않고, 유산 상속을 둘러싼 신경전 역시 형제자매 간에 벌어지지 않는 것이다.


무소유가 주는 행복한 삶, 부모님이 주신 또 하나의 선물일수도 있다.

 


공동 기금을 모아 놓으니 싸울 일이 없어요 !

 

부모님이 나이가 들어 아프시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부모님에게 갑자기 용돈도 더 드려야 되고, 병원비가 꽤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형제자매 간에 분쟁과 갈등이 발생 될 가능성이 높다. 해당 시점에 누군가는 잘 살기도, 갑자기 형편이 어려워진 형제자매가 있을 수도 있다. 통상 발생된 비용의 분담 규모, 미 분담 등을 이유로 서서히 갈등이 시작된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서로 등을 돌리고 얘기조차 하지 않게 된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누가 모실 것이냐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놓고 서로 갈등하다가 결국 부모님만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


어느 집안의 경우 형제자매가 직장에 다니기 시작하면 무조건 집안 공동 기금을 모았다고 한다. 형제자매들이 모두 40대 후반 이상이 된 지금 꽤 많은 돈이 모였다고 한다.


그런데 이들은 서로 간에 싸울 일이 없다고 한다. 부모님의 병원비나 용돈 등을 공동 기금에서 집행하니 형제자매, 시누이와 올케 간에 서로 얼굴을 붉힐 일이 없는 것이다. 


거의 모든 분쟁의 씨앗이 되는 돈 문제를 해결한 현명한 형제자매들의 사례이다.



포기 할수록 더욱 행복해지는 삶의 모습 !

 

위의 사례들은 지나친 욕심을 버릴 때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음을 잘 보여 준다. 또한 서로 간의 갈등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 행복의 시작 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다.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이기심이라는 욕망이 자꾸만 자신을 끌어 당기기 때문이다.


회사 생활이나 가족, 집안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조금 낮춰 보자. 자신의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 수준을 조금만 낮춰보자.


또한 이미 갈등이 있었다면 한발짝 물러서서 지켜보자. 인내를 하는 동안 해법이 보이고, 분노의 마음이 이해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12월 추운 겨울 ! 많은 인사와 덕담이 오고 간다. 그동안 소원했졌던 사람들에게 먼저 연락하고 진심어린 마음을 나누면 어떨까 ? 그렇게 되면 누군가와 가졌던 갈등 관계가 해결 되고, 진정으로 행복한 새해가 열릴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