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Google play에 담긴 Google 전략의 속내는 ?

by SenseChef 2012. 3. 26.

Google이 2012년 3월 7일 Google play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Google이 기존에 별도로 운영했던 안드로이드마켓과, Google movies, Google books, Google music 을 통합한 콘텐츠 허브(Hub)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Google은 왜 이런 전략을 취하게 된 것일까요 ?

어떤 전략적 배경, 누구를 위한 경쟁일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광고에 편중된 Google의 수익 모델을 콘텐츠로 확대

Google의 경우 광고에서 전체 매출의 95% 이상을 얻고 있습니다. 2011년 기준 379억 달러(약 41조원)중 기타 매출이 19억 달러(약 2조원) 수준이므로 Google의 매출 편중 정도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어느 기업이나 매출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어 있으면 경기 변동, 새로운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 시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매출 다변화를 추진하게 되는데 Google은 이러한 변화를 콘텐츠에서 찾으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콘텐츠와 광고라는 크게 2개의 매출 축을 유지하려는 것이겠지요.

Google은 최근 안드로이드마켓 개발자들에게 Google wallet 사용을  강제했다고 하는데, Google wallet 이용 시 Google이 받아가는 수수료가 30%라고 합니다. 따라서 Google은 향후 App. 관련 매출을 쉽게 올릴 수 있겠습니다.

2.  Amazon의 Kindle fire, Apple의 iTunes에 대한 견제

사업 영역 측면에서 Google은 Apple이나 Amazon과 여러 분야에서 경쟁 중입니다.

Amazon은 Kindle fire라는 Android 기반의 단말기를 대량으로 판매하여 단말 및 콘텐츠 분야에서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를 그냥 두고만 볼 수 없다는 의미일 수 있겠습니다.

Android O/S를 잘 알고, 최대 활용할 수 있는 Google이 Google play를 통해 앞서 나간다면 Amazon의 Kindle fire를 이용한 Device 및 콘텐츠와의 연계 강점을 최소화 할 수 있겠습니다.

Google의 Google play는 Apple의 iTune와 유사한데요,  Apple과 이제는 콘텐츠 분야에서도 치열하게 경쟁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는 포인트이겠습니다.


(Google play 화면)


3.  Google의 본격적인 Cloud 서비스 추진

Google은 Google play를 통해 이제는 웹과 모바일을 모두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에는 웹과 모바일이 각자 움직였는데 이제는 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Google Play 출시는 Google이 웹+모바일 통합 전략을 본격적으로 구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play는 콘텐츠를 Cloud 기반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별도의 동기화 과정을 거칠 필요도 없고 데이터 저장 및 손실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Cloud 서비스라는 관점에서 이를 바라본다면 Google play의 경쟁 서비스는 iTunes가 아닌 iClou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Google의 Google play 출시에 담긴 전략을 살펴 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Google의 광고에 치우친 매출을 콘텐츠 분야로 확대하고, 경쟁자인 Amazon과 Apple을 효율적으로 견제하며, 향후 주요 사업으로 떠오를 Cloud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세상을 변화 시키고 발전 시키는 Google의 행보, Google play를 통해 우리를 더욱 편하게 만들어 주고, Apple, Amazon과 함께 선의의 효율적 경쟁을 통해 세상을 밝게 해 주길 기원 합니다.

아울러 삼성, LG, 펜텍 등이 이러한 경쟁 대열에 빨리 진입 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