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추억

일본 식사예절 반드시 지켜야할 사항 총정리

일본에서 밥 먹을 때 무엇을 조심해야 하나요 ?

 

지인이 조만간 일본에 가는데 일본 사람과 식사를 한다고 한다. 상대방이 친한 친구도 아니고 비즈니스로 알게 된 사람이기에 식사 자리가 더욱 부담스럽다고 한다.


일본사람들은 지나치다고 생각될 정도로 친절하게 행동한다. 따라서 누군가 일본에 와서 일본식 식사 예절과 크게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일본 사람이 그를 좋게 보지 않을 것임을 당연하다.


식사 예절이라는 것이 각 나라마다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한국 사람이니 일본에 가서 한국식 식사예절을 고수해야 된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모국이 아닌 외국을 방문한다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위해서라도 식사 시 그나라의 고유한 예절을 지켜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일본에서 식사 시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할까 ?

일본 식사예절에 대한 궁금증, Image source: pixabay.com



같이 나눠먹는 음식에 공용 젓가락 없으면 자신의 젓가락을 뒤집어 사용하세요 !

 

한국에서는 밥을 먹을 때 각자 젓가락으로 나물을, 김치를, 전을 집어 먹는다. 이런 식사 방법을 외국인들이 보면 기겁을 한다. 일본도 마찬가지이다.


젓가락이 입에 들어가면 그 사람의 침이 묻게 되며, 이것으로 공용 음식을 집으면 그 사람의 침이 묻게된다. 위생적인 관점, 타인의 침이 섞인다는 심리적인 관점에서 서양인들, 일본사람들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행동이다.


그래서 함께 먹는 음식의 경우 이를 덜 수 있는 스푼이나 젓가락을 놓아둔다. 공용 음식은 반드시 공용 젓가락 등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식사 시 공용 젓가락이 없거나 공용 젓가락이 바닥에 떨어져 쓰지 못할 떄는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런 때는 자신이 사용하던 젓가락을 뒤집어 사용하지 않았던 끝면으로 공용 음식을 덜어오면 된다. 사용하는 과정에서 다른 쪽 끝이 손에 의해 오염될 수 있을 것이나 침보다는 나을 것이다.


 

젓가락으로 집어 젓가락으로 전달하지 마세요 !

 

내용



 젓가락으로 생선이나 반찬을 가르지 마세요 !

 

내용


 

고개를 숙이지 말고 식기를 들어 입에 대고 드세요 !

 

고개 숙이는 것은 결례라 생각

식기가 뜨거울 수 있으므로 바닥에 방열을 위한 턱이 있음. 식기도 가볍게 만듬


 

젓가락을 빨거나 킁킁 거리면서 드시지 마세요 !

 

내용

나메바시. 침 묻혀서 빨아 먹는 것 안됨

 

 

미끈거리는 음식이 있더라고 젓가락으로 찍어 먹지 마세요 !

내용

사시바시

 

음식을 골고루 드세요 !

 

밥 한번, 국한번, 반찬 한번...

우쯔리바시

 

음식은 남기지 말고 드세요. 못 먹는게 있으면 미리 얘기해 다른 것으로 바꿔 주세요 !

 

내용

 

 

제목 줄 7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