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아마존 킨들파이어가 아이패드의 희생양이 되고 있나?

by SenseChef 2012. 5. 7.

최근 IDC가 발표한 미국 내 1분기 테블릿 시장 점유율 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마존의 킨들파이어(Kindle Fire)가 애플 아이패드(iPad)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 iPad: 68% (+13% 증가), 아마존 Kindle fire: 13%(4% 감소)


iPad의 반값 수준에 불과한 킨들파이어의 저렴함은 시장에 먹혀 들어 애플, 삼성에 이어 아마존이 테블릿 시장에서 3위로 올라서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Image source: kindlefireinfo.net



전 세계적인 테블릿 판매량은 2011년 1사분기 7백9십만대에서 2012년 1사분기 1천7백 4십만대로 대폭 증가 되었습니다.



미국 내 안드로이드 기반 테블릿 시장 점유율에서는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가 1위로 54.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2012년 2월 기준 안드로이드 기반 테블릿의 미국 내 시장 점유율(Data source: comScore)


U.S. Market Share of Android Tablets by Unique Devices
Dec-2011, Jan-2012, Feb-2012
Total U.S.
Source: comScore Device Essentials*

% Share of Android Tablets
Dec-11 Jan-12 Feb-12
Amazon Kindle Fire 29.4% 41.8% 54.4%
Samsung Galaxy Tab Family 23.8% 19.1% 15.4%
Motorola Xoom 11.8% 9.0% 7.0%
Asus Transformer 6.4% 6.2% 6.3%
Toshiba AT100 7.1% 7.0% 5.7%
Acer Picasso 6.0% 5.2% 4.3%
Acer Iconia 2.8% 2.6% 2.1%
Dell Streak 2.2% 1.7% 1.3%
Lenovo IdeaPad Tablet K1 0.7% 0.9% 1.2%
Sony Tablet S 0.9% 0.8% 0.7%
Other 8.9% 5.6% 1.6%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는 아마존의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서 Positioning 했기에 가격을 저렴하게 책정 했고 이것이 주효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테블릿 시장에 여려가지 영향을 주었습니다.


1. 테블릿 시장의 매력적인 가격 수준은 200달러(약 21만원) 수준이다.

    잠재적인 테블릿 수요층이 이 가격대에 있다는 것이며, 앞으로 제조업체들은 이 수준을 공략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일반적인 안드로이드가 아닌 특화된 안드로이드를 원한다.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는 갤력시 탭이나 갤력시 S를 통해 보는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환경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아마존 서비스에 특화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블릿 구매자들이 특화된 형태의 안드로이드를 원하는 것이라면 안드로이드 기반 테블릿 제조업체인 삼성전자나 모토로라 등이 참고해야 할 매우 유의미한 시장 흐름이겠습니다.

    그러나 구글로서는 좋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Posting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런 현상은 안드로이드의 파편화(Fragmentation)를 심화 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가 아이패드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


1. 애플이 조금만 가격을 낮춰도 안드로이드 Tablet은 경쟁에 취약하다.

   아마존의 저가 정책 및 이를 통한 급격한 성장을 견제하기 위해 애플은 iPad 2S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따라서 iPad의 시장 점유율 증가 및 킨들파이어의 하락을 초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기반 테블릿의 본원적 경쟁력의 취약성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단지 가격 기준에 따라서만 선택될 수 있다는 안드로이드 기반 Tablet의 아픔을 확연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애플 iPad를 따라 잡기에는 아마존 서비스에 특화된 킨들파이어로는 부족하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킨들 파이어는 아마존 서비스를 잘 이용토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화된 테블릿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범용성을 갖는 iPad와 전 세계에서 경쟁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존 서비스를 전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한다고 하지만 그래도 주류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3. 안드로이드 테블릿만의 특화된 Feature가 있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Tablet 진영은 iPad와 비교해서 확연히 차이를 줄 수 있는 것을 빨리 만들어 내야 합니다.

   이는 혁신적인 하드웨어 일 수도 있고, 소프트웨어 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것이 아닌 현재 상태의 안드로이드로는 iPad의 독주를 막을 수 없음은 분명해 보입니다.



시장은 독점보다는 발전적인 경쟁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소비자에게 편익을 가져다 주는 것이기에 애플 iPad의 독주가 반갑지만은 않네요.

애플을 비난하기 보다는 파편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진영이 하루빨리 획기적인 Feature를 만들어 Tablet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