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안드로이드폰 선구자 대만 HTC의 침체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by SenseChef 2012. 7. 11.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여 최초로 스마트폰을 출시했던 대만 HTC가 급격한 실적 악화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대만의 Taipei Times에 실린 기사에 의하면, HTC의 순익(Net profit)이 전년 대비하여 58%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이 시장에 출시 되었을 때, HTC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아이폰에 대한 대항마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으며, 당시 무기력했던 삼성전자 등의 국내 기업들은 HTC를 부러운 눈으로 바라봐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HTC가 불과 몇년이 지나지 않아 급격한 침체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비록 HTC가 열심히 노력 하더라도 HTC의 실적 회복은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3가 시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판매되고 있고, 애플도 조만간 아이폰의 새로운 모델을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HTC 스마트폰, Image source: www.htc.com


이와 같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HTC의 제품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존립 기반이 취약해졌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시작된 글로벌 경기 침체까지 합해져 HTC의 미래는 어렵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HTC의 실적 악화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요 ? 다음과 같은 점을 주목해 보았으면 합니다.


1. 선발 주자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두 사업자의 위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미지의 바다를 항해할 때 앞장서서 나가는 배(선두 1위 사업자)가 있다면, 뒤의 배(후발 사업자)들은 이를 따라가기만 하면 쉽게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위 사업자의 행보를 그대로 따라하면 큰 고민없이 시장 흐름에 맞춰 현재의 후발 사업자 지위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위 사업자가 미처 생각지 못한 영역을 찾아내 도전 한다면 1위 자리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선발(선두) 사업자의 경우 뒤에 따라오는 후발 사업자로부터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기 쉽고, 선두 사업자의 전략은 쉽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선두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계속 유지 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우며 부단한 노력과 전략을 통해서만 선두 사업자 자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C가 안드로이드 스마폰 시장을 열었던 사업자라는 자부심에 빠져 정작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필요했던 변화와 변혁을 이루어내지 못했기에 현재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발, 선두 사업자였다는 기존의 지위보다는 선두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2. 특화된 영역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

     HTC 스마트폰의 제품 경쟁력은 어디에 있을까요 ? 고가, 고 기능 스마프폰의 경우 애플이나 삼성 전자가 확실히 포지셔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급 기능 제품까지 포함 됩니다. 그렇다면 저가 폰의 경우는 어떨까요 ? 저가폰의 경우 여러 회사들이 경쟁 하지만 같은 중국 계열 회사인 ZTE나 Huawei 등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HTC 스마트폰은 주력 분야가 애매 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고 이러한 점이 제품 판매 부진으로 연결되는 듯 합니다. 따라서 HTC가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HTC가 장점을 가질 수 있는 특화된 영역으로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3. 혁신적 변혁에는 혁신적 변혁을 통한 대응이 필요하다.

     삼성전자가 애플이나 HTC에 일격을 맞고 휘청 거렸을 때 삼성전자의 행보는 무척 빨랐습니다. 즉각적으로 스마트폰 개발에 집중하고, 삼성전자가 갖고 있는 제조업, 유통, 부품 등에서의 경쟁력을 일사 불란하게 통합하여 갤럭시 S라는 스마트폰을 성공적으로 출시 했습니다. 이후에도 삼성전자는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구현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상의 플랫폼을 구축해 왔습니다.


     삼성전자가 HTC의 안드로이드폰을 벤치마킹하여 이와 유사한 수준으로, 특장점이 없는 그저 그런 스마트폰을 만들었다면 삼성전자는 아직도 HTC 또는 애플 스마트폰의 추종자(Follower)가 되었을겁니다.  따라서 어떤 기업이 현재의 시장 구도 및 질서를 바꾸어 선두 사업자가 되고자 한다면 변혁이 필요하며, 기존에 혁신적 변혁을 통해 선두 사업자가 된 기업을 추격하여 위치를 반전 시키고자 한다면 해당 기업도 새로운 혁신적 변혁을 이루어 내야만 합니다.

 

이상과 같이 HTC의 실적 악화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에 대해 생갹해 보았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절대적인 강자, 절대적인 약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발빠르게 치고 나가고 빠르게 변신할 수 있는 기업만이 앞으로  살아 남을 수 있지 않을까요 ?


이동전화기 시장에서 절대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을 것 같았던 노키아의 침체, 쿼티 자판 스마트폰의 절대 강자 RIM의 어려움, PC 운영 체제 분야의 강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존재감 상실 모두 위의 사례에 해당 되겠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HTC의 사례를 교훈 삼아 부단한 노력과 변혁을 통해 현재의 위치를 지켜내고, 또다른 변혁을 통해 좀 더 큰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