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실리콘밸리도 우려하는 IT 기기의 중독성

by SenseChef 2012. 7. 31.

 

 

최근 Newser.com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미국의 첨단 IT 기업들도 사용자들의 IT 기기에 대한 중독성(Addiction)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Facebook, 애플, 구글 등의 IT 기업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필요에 따라 소비자들이 최대한 IT 기기를 오래 사용하기를 희망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등을 오래 갖고 사용할수록 광고 등의 영업 활동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IT 기기 중독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이기도 합니다.

 

한술 더 떠 이들 기업들은 자사의 직원들이 하루종일 IT 기기와 생활 하기보다는, 일정 시간 떨어져(Disconnect) 지내기를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 IT 기기의 중독성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Image source: www.northstarnerd.org

 

 

1. IT 기기를 오래 사용하는 것이 중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스마트폰을 하루종일 갖고 있다고 해서 이것 자체만으로 IT 기기에 대해 중독되어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통신기기의 특성상 하루종일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업무나 자신의 비즈니스 속성상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고 싶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T 기기를 계속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 중독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2. IT 기기의 이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은 오판일 수 있음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는지를 물어보면 어른이나 청소년 모두 자신은 문제 없다고 얘기합니다.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원하는 경우 쉽게 중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ewser.com의 기사에 담긴 댓글에도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자신은 자신의 IT 기기 사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시간씩 채팅을 하지도 않고,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다 닳도록 유튜브를 촛점없는 시각으로 시청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중독의 여부는 스스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거울 없이 자신을 볼 수 없는 것처럼 IT 기기의 중독에 대한 판단은 제 3자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IT 기기를 몇시간씩 연속해서 이용하는 사람도 자신은 중독되어 있지 않다고 얘기하기 때문입니다.

 

3.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학생들의 IT 기기 중독에 대해 우려해야 함

     IT 기기의 중독성은 일생에서 생활 습관이 형성되어 가는 학창 시절의 학생들에게 무척 중요합니다. IT 기기에 의존적이고 IT 기기가 없는 생활은 생각할 수도 없는 그런 삶을 학창 시절에 하게 되면 일생 전반에 있어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학생들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서로 대화를 많이 하며 수업 시간 중에도 학생간에 카카오톡 등으로 대화를 한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경우  스마트폰을 책상 밑에 두고 시선은 칠판을 보면서도 채팅 메시지를 입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학교에 스마트폰을 갖고 오지 못하게 하는 학교도 많고, 등교하면 스마트폰을 선생님이 회수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생활 습관 형성기의 학생들의 IT 기기 중독성은 따라서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하고, 쉽게 중독이 될 수 있는 나이대이기도 합니다. 

 

4. 생활의 균형을 위해 IT 기기로부터의 단절 시간 갖는 것 중요

    현대 생활은 창조의 세계라고도 합니다. IT 기기가 가져다 주는 편리함, 그냥 있어도 밥을 먹여주는 것처럼 온갖 정보와 연결을 해 주는 스마트폰 등의 IT 기기에 익숙해지면 더 이상 스스로 생각을 많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창조적인 생각보다는 주어진 것에 익숙하고, 마음 깊은 곳을 바라보기보다는 말초적인 느낌을 더 중시할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에서 IT 기기로부터 일정 시간 단절되어 생활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학생들의 경우 부모와 선생님들의 지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습니다. 따라서 학교 자체적인 노력보다는 정부 등에서 학생들의 IT 기기에 대한 중독성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의 규제 또는 제도화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살펴 본 IT 기기의 중독성, 개인별로는 심각할 수도 심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IT 기기에 대한 자신의 중독성 판단은 제 3자에게 받아 보길 바라며,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학교 선생님의 경우 학생들의 IT 기기 중독성에 대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IT기기의 사용시간 제한, 학교 내 미 사용 등의 국가 차원의 제도화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IT 기기가 주는 편리함을 향유하고 이를 인생에서 최대화 하려면 이에 예속되지 않는 균형적인 생활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지금 거울 앞에 서서 IT 기기에 대한 중독성에 대해 판단해 보시고, 혹시 중독되어 있다고 생각된다면 당장 사용 시간을 줄이는 지헤를 발휘 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