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애플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테블릿에 밀리는 이유

by SenseChef 2012. 10. 4.


최근 발표된 Pew Research Center의 테블릿 시장 점유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애플 아이패드의 테블릿 시장 점유율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터치 인터페이스 방식의 새로운 테블릿 시장을 개척했던 애플이었기에 이러한 시장 점유율 조사 결과는 애플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애플 아이패드, Source: apple.com



아래의 조사 결과에 있는 것처럼 2011년에 애플의 아이패드는 무려 81%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2012년에는 52%로 시장 점유율이 거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 되었습니다.

       Pew Research Center의 테블릿 시장점유율 조사 결과, Image source: www.engadget.com



반면 안드로이드 진영의 시잠 점유율은 2011년 15%에서 2012년 48%로 3배 수준으로 증가 되었으며,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 중 절반인 21%는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블릿 시장 점유율 조사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


1. 애플의 테블릿 시장 과점이 끝나간다 !

    애플은 그동안 테블릿 시장에서는 안드로이드 진영을 확실하게 누르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금번 조사 결과를 보면 애플의 테블릿 시장 과점은 이제 막을 내리고 있음이 확실해졌습니다. 애플이 아이패드 테블릿 생태계를 통해 교육 등의 콘텐츠 비즈니스를 추진해 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에, 이러한 시장 점유율 축소는 애플의 사업 다각화 전략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애플의 테블릿 시장 점유율 하락은 테블릿의 저가화, Windows 8 테블릿 등장 등으로 가속화 될 것이다 !

    애플의 테블릿 시장 점유율은 왜 이리 급속하게 하락하는 것일까요 ? 그건 아마존이 고성능 안드로이드 테블릿인 킨들 파이어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는 높은 사양 임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거의 원가 수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에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불경기에 소비자들은 고가의 애플 아이패드 대신에 성능까지도 좋은 킨들 파이어를 구매하는 것이지요 !

    그런데 여기에 더불어 구글이 최근 Nexus 7이라는 고성능의 저가 테블릿을 출시 하였으며, 앞으로 10만원대의 테블릿을 출시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도 Windows 8을 통해 테블릿 시장에 신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한다면 애플의 테블릿 시장 점유율 축소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애플의 아이패드 미니를 통한 대응도 가격이 충분히 낮지 않다면 이러한 추세를 전환 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 

    7인치 테블릿 시장의 성숙화에 따라 애플도 이를 따라 가려 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라는 7인치 테블릿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가격 설정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이패드 미니의 가격이 동종의 안드로이드 테블릿 대비 충분히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을갖지 않는다면 아이패드 미니를 통한 테블릿 시장의 점유율 하락 추세 반전에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에는 아마존 외에도 반스앤노블의 Nook 등 다양한 가격대의 테블릿 제품들이 포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동안의 애플 전략을 보면 경쟁 제품 대비 고가 전략을 취하고 있기에 이러한 전망이 맞는다면 애플은 테블릿 시장의 점유율 하락을 막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테블릿 시장에서의 앞으로의 대응이 주목됩니다. 애플이 PC 시장에서 매킨토시로 겪었던 상황이 테블릿 시장에서도 재현되는 것이 아닐까 우려됩니다. 애플 테블릿의 고사양, 고 기능성, 높은 가격 때문에 애플 테블릿이 일부 전문가 집단만이 쓰는 애플 테블릿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십여개의 안드로이드 기업 연합군이 단 하나인 애플에 맹폭을 가하는 불공평한듯한 경쟁 구도, 애플의 혜안과 현명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애플이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코너에 몰려 매니아만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좋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현재 상황에 대한 냉철한 판단 하에 품질 외에 가격 경쟁까지 벌여 애플이 일정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