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애플, 제품 출시 전 철통보안 정책은 종료된 것일까?

by SenseChef 2012. 10. 25.


애플이 드디어 아이패드 미니를 발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분석이 가능한데, 필자는 이를 애플의 제품 비밀주의와 연계시켜 생각해 보았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자사가 출시할 제품에 대해 철통같은 보안을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제품 발표장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해 주는 기쁨을 주기도 했었지요 ! 그리고 이러한 비밀주의 덕분에 출시가 예상되는 제품에 대한 많은 추측성 기사들로 인해 애플은 저절로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했습니다. 많은 신문과 방송사들이 출시 임박 시점에 추측으로 기대감을 올려 놓고, 스티브 잡스 CEO가 군더더기 없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사람들을 끌어 들이니, 소비자들은 기쁨에 애플 제품 매니아가 되었을 것입니다.



    

                         애플의 제품 출시, Source: Businessinsider.com


그런데 이러한 제품 비밀주의가 이제 사라져 가는 듯합니다.


아이패드 미니의 경우도 이미 7인치급이고 어떤 디스플레이인지 등이 사전에 충분히 보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출시된 제품을 보니 그대로였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 애플이 비밀주의를 버린 것일까요 ?


애플 비밀주의의 종료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이유들일 것입니다.


1. 많은 거래선을 통한 정보 유출을 막기 어렵다.

    애플은 공장을 갖고 있지 않는 제조업체입니다. 필요한 부품들을 모아 중국의 공장에서 조립하여 출시하는데, 부품부터 조립까지 연계되어 있는 수많은 납품업체들을 애플이 관리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납품업체들의 경우 상위 납품업체들을 통해 해당 부품이 애플과 연계되어 있다는 소문을 듣게 되지요. 그러한 부품업체들의 소문이 모여지면 결국 애플의 신 제품에 대한 정보로 귀결 됩니다. 따라서 애플의 부품 등 거래선 증가는 이제 애플이 제품 관련 비밀 유지를 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2. 대량 물량 발주로 제품 사양을 더 이상 숨기기 어렵다.

    애플에서 아무리 보안을 유지한다 하더라도 대량 부품 발주를 하는 이상 이를 숨길 수는 없습니다. 애플 제품의 인기 때문에 통상 많은 양의 부품이 발주되는데, 요즘같은 불황기에 대량 발주를 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주 물량만 놓고 보더라도 애플임을 알 수 있지요 ! 물론 삼성전자 등의 주문과 섞여 있겠지만 해당 부품의 납품처 등을 통해 쉽게 유추 가능할 것입니다. 부품의 대량 발주가 계속되는 이상 애플 신 제품의 비밀 유지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데 애플은 이러한 비밀주의를 유지해야 할까요 ? 비밀유지를 위해서는 보안 유지 등을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한데 다른 것들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


1. 비밀 보호보다는 팍스콘 등 납품업체의 단가를 올려 협력업체 근로 환경 개선

     어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아이폰을 조립하는 팍스콘 근로자들은 한달에 12만원의 실질 급여를 받으면서 열악한 근무환경에 있습니다. 애플이 비밀주의를 포기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 절감을 납품업체의 단가 인상에 쓴다면 근로자들의 작업 여건이 개선될 것입니다. 신명나게 만드는 아이폰이라면 그러한 기분이 아이폰 제품에 스며들어 제품의 판매 증가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

2. 정말 비밀주의 원한다면 미국으로 공장 이전 ? 그러나 현실적이지 않을 것임

     애플 제품의 비밀 유출은 통상 중국에서 발생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중국에 많은 거래선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나라 기업이니 중국 사람들이 보안 유지에 소극적일까요 ? 혹자들은 그러면 조립 공장 등을 미국으로 옮기자는 얘기도 합니다. 그런데 미국인 근로자들은 한달에 12만원의 박봉을 수용할 사람들이 없을 것이며, 미국의 제조업 기반이 약해져 이제는 미국 내에서 부품의 수급이 어렵습니다. 충성심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으로의 애플 거래선 이전도 쉽지 않습니다.


3. 제품 가격 인하를 통한 소비자 기대 부응

     아이패드 미니는 7인치 테블릿 시장의 저가화 추세와 달리 고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판매에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이 비밀주의를 포기하고 이를 제품 가격 인하에 활용한다면 소비자들은 더 큰 편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훌륭하고 예쁜 아이패드 미니가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 될 수 있도록 가격 인하를 했으면 합니다.


이상과 같이 애플의 제품 비밀주의와 연계된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애플의 제품 비밀주의, 정말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지만, 이제 이를 지켜낼 수 없다면 포기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포기를 통해 나오는 비용 절감을 근로자들의 여건 개선이나 제품 가격 인하와 연계한다면 애플 매니아들의 열광적인 환호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애플, 제품 비밀주의 포기라는 것도 이러한 것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애플이 차기 제품 출시에서도 여전히 비밀주의를 유지할까요 ? 같이 관심을 갖고 지켜 보시지요 !


감사합니다.